윤 의원과 정의당 정책위원회, 국회서 ‘정의당이 제시하는 검증 기조 발표’ 기자회견

정의당 윤소하 의원이 24일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공감신문

[공감신문] 정의당 윤소하 의원과 정의당 정책위원회는 24일 국회 정론관에서 이낙연 총리후보자 인사청문회 관련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이날 기자회견은 ‘정의당이 제시하는 검증 기조 발표’라는 제목으로 진행됐다. 정의당은 대통령 당선이후 인수위 없이 시작되는 임기인 만큼 국정운영의 공백을 최소화하고, 변화되는 정부 정책 추진에 박차를 가할 수 있도록 국회 인사청문회가 조속하고 내실 있게 진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이낙연 총리 후보자가 갖고 있는 지난 정부가 추진했던 잘못된 정책들에 대한 입장, 새 정부의 대선공약 실현에 대한 의지, 5당이 합의한 민생정책 추진 계획 등을 확인하는 정책 검증 청문회가 돼야한다고 강조했다.

윤소하 의원과 정의당 정책위는 정책검증청문회가 되기 위한 4대 주요검증과제, 10대 입장검증과제, 10대 의지검증과제를 제시했다.

4대 주요검증과제는 ▲규제프리존법 추진에 대한 입장, ▲재벌 복합쇼핑몰의 무분별한 출점에 대한 입장, ▲민주당의 총선공약과 대선공약의 차이에 대한 입장, ▲대선공약이행 의지에 대한 검증 등이다.

정의당 윤소하 의원 / 연합뉴스=공감신문

이날 기자회견을 진행한 윤 의원은 “원내정당인 정의당이 국무총리 인사청문회의 위원으로 참여하지 못하는 것에 대해 유감스럽다. 이후 불합리한 제도에 대해서 개선이 이루어지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 “비록 인사청문회에 참여하지 못하지만 이번 청문회가 우리사회의 개혁과제를 제대로 추진할 수 있을 것인지를 검증해 내는 정책청문회가 되기를 희망하는 마음으로 이낙연 총리후보자에 대한 검증 과제를 제시하게 됐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전남도지사시절 무분별하게 추진한 복합쇼핑물 출점과 민주당 당론과도 위배되는 규제프리존법 찬성 등에 대해서는 명확한 입장표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윤 의원은 최대의 곡창지대인 전라남도 도지사로서 최근 불거진 밥쌀수입문제와 쌀값보장문제 등 농업과 농어민의 입장에서 어떠한 정책을 추진할 것인지 비전을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