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장관 승인 후 고시, 서부산개발 기폭제 역할 기대

[공감신문]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김도읍 의원은 24일 “‘부산도시철도망구축계획’이 오늘 국가교통위원회 심의를 통과해 내부결제를 진행 중이다. 이달 내 고시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도시철도법에 따르면 광역지자체는 도시철도를 건설·운영하려면 10년 단위의 도시철도망구축계획을 수립해, 국가교통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국토부 장관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이번에 고시를 앞두고 있는 부산도시철도망구축계획은 오는 2025년까지 부산시내 전역에 7개 노선, 총연장 82km의 도시철도를 신설하는 계획이다.

사하구 하단에서 강서구 녹산까지 14.4km 경전철 노선이 투자우선순위 1순위, 강서구 명지오션시티에서 강서구 대저동까지 21.3km 트램 노선이 2순위로 국제신도시, 에코델타시티 및 연구개발특구 조성 등 서부산 개발에 따라 서부산도시철도를 최우선적으로 추진하게 된다.

부산시는 지난 12월 도시철도망구축계획 최종안을 국토부에 제출했고, 국토부는 이례적으로 통상 1년 정도 걸리는 행정절차를 단축해 조기에 마무리 했다.

국토부의 심의를 앞당길 수 있었던 이유로 지역 정치권의 역할이 컸다는 평가다.

자유한국당 김도읍 의원 / 연합뉴스=공감신문

김도읍 의원은 지난 2015년 11월 시·구의의원, 각급단체장 및 주민대표 등 110여명으로 구성된 ‘서부산권 도시철도 조기건설 추진위원회’을 발족했다. 이후 부산시 도시철도망구축계획에 하단에서 녹산선과 강서선을 1, 2순위에 확정시켰다. 이어 국토부 장·차관 및 실무자들을 만나 도시철도망구축계획 조기 승인을 지속적으로 요청했다.

김 의원은 “도시철도망구축계획이 조기에 확정돼 주민들과의 약속을 지킬 수 있게 됐다.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서부산도시철도의 신설은 강서구 주민들의 이동편익 증진뿐만 아니라 서부산 개발의 기폭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김 의원은 “앞으로 예비타당성조사를 비롯한 법적인 행정절차의 조속한 추진을 통해 착공을 앞당겨 위대한 낙동강 시대를 열어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