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상품 불매 분위기도 가라앉아…中지방정부, 韓과의 협력사안 재개 타진

연합뉴스=공감신문

[공감신문]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로 인해 악화됐던 한-중 관계가 회복될 조짐이다. 중국 정부는 한국 상품에게 유독 까다롭게 적용하던 통관 제재를 과거 수준으로 회복시켰다.

24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및 코트라 중국 본부 등에 따르면 중국 해관(세관)의 한국산 식품에 대한 통관 샘플링이 갈등 발생 전으로 돌아가 한국 기업들의 수출이 원활해졌다.

그간 상품 통관 시 샘필링 갯수를 늘려서 통관 지연과 더불어 하자 발생 건수 증가를 유도하던 사실상 통관 제재를 멈춘 것이다.

지난해 7월 사드 갈등이 생긴 후 중국 당국은 한국산 식품에 대해 상품 라벨까지 꼼꼼히 점검하며 퇴짜를 놨다. 그런 상황에서 문재인 대통령 취임으로 한·중 관계 개선 분위기가 흐르자 보복성 통관 강화를 이전 수준으로 돌리는 셈이다.

이해찬 중국 특사(왼쪽)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aT 관계자는 "4월까지는 한국산 식품에 대한 샘플링 검사 비율이 굉장히 높아 통관하기 매우 어려웠다"면서 "그런데 5월 중순부터 샘플링 비율이 사드 이전으로 돌아간 것으로 파악됐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중국 당국의 검사 또한 이전처럼 꼼꼼하게 검사하기보다 안전성과 성분 검사만 통과하면 통관할 수 있도록 해주는 분위기"라고 덧붙였다.

물론 중국 내 대형마트 등에서 한국 식품 입점에 대한 거부감은 여전하다. 그러나 네이멍구(內蒙古) 지역만 해도 한국 식품 유입이 점차 늘어나는 등 사드 갈등으로 경색됐던 한국 상품 불매 분위기도 가라앉는 중이다.

중국 지방정부가 한국 업체를 대하는 분위기도 크게 달라지고 있다. 최근 중국 지방 정부는 사드 갈등으로 지연됐던 한국 기관 혹은 업체들과의 협력 사안을 다시 시작하자며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코트라 관계자는 "최근 충칭 등 여러 지역을 다녀왔는데 현지 정부의 반응이 긍정적이었다"면서 "일부 지역 정부에서는 연기된 협력 사업을 하자고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으며 한국 업체의 민원 사업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조치를 하려 하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