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대일 영수회담'·'교섭단체 협의체' 한국당 제안 사실상 거부

여야정 협의체

[공감신문] 김대환 기자=청와대는 13일 인도적 대북 식량지원 문제 등을 협의할 5당 대표 회동의 조기 성사와 문재인 대통령이 재가동을 촉구한 여·야·정 국정 상설협의체의 조속한 가동을 거듭 요청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현재 추경과 민생현안 등 국회에서 입법으로 풀어야 할 과제들이 산적해 있다. 작년 11월 이후 멈춰버린 여야 5당의 여·야·정 국정 상설협의체 재가동을 간곡히 요청한다"고 밝혔다.

고민정 대변인은 "문 대통령은 집권 초 여·야·정 협의체 구성을 직접 제안하며 소통·협치에 대한 의지를 표명한 바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작년 8월 여야 5당 원내대표는 여·야·정 국정 상설협의체의 본격 가동에 합의했고, 작년 11월 첫 회의에서 경제·민생 관련 입법·예산에 초당적 협력하기로 합의문을 도출했다"고 강조했다.

고 대변인은 "청와대는 산적한 국정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최대한 빨리 여·야·정 상설협의체가 정상 가동되기를 희망한다"며 "당 대표 회동인 만큼 인도적 대북식량지원 문제를 비롯한 국정 전반으로 의제를 넓혀 깊이 있는 논의가 이뤄져 국민에게 희망을 줄 수 있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날 청와대 발표는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역제안한 '일대일 영수회담'과 나경원 원내대표가 언급한 '교섭단체 3당만 참여하는 여·야·정 협의체'에 대해 사실상 거부 의사를 밝힌 것으로 해석된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립서울현충원 참배 후 기자들과 만나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는 5당이 참여하는 형태로 출발했다. 그런데 한국당에서 3당 원내교섭단체 중심으로 가자는 견해가 제기돼 좀 고민스럽다”며 “두 주장이 병립하거나 통합될 수 있는 길이 있다면 좋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