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에 따르면 여드름은 여성과 남성 모두에게 있는 남성호르몬에 의해 활성화된다. 사춘기 동안 증가된 남성호르몬은 피부의 피지선을 커지게 하는데, 이 피지선은 얼굴뿐만 아니라 가슴, 등 부위에 많이 존재한다.

여드름은 사실 얼굴이 주요 발생 부위일 뿐, 신체 곳곳에서 나타날 수 있다. 특히 우리 몸 중 등에 발생한 여드름 트러블의 경우 잠을 자기 위해 누워있거나, 의자에 등을 대고 앉아 있을 때 통증을 일으켜 불편함을 초래한다. 이에 해당 증상은 세간에서 일명 ‘등드름’이라는 신조어로 회자되고 있으며, 사람들은 등여드름을 없애는 방법을 모색 중에 있다.

그렇다면 등 여드름의 발생 원인과, 이를 관리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등여드름 예방의 첫 번째 방법은 ‘청결과 보습’이다. 등여드름원인은 각질 탈락이 원활하지 않아 피지가 쌓이는 것에서 비롯되므로 땀과, 유분을 잘 씻어내는 것이 중요하다.

각질 및 노폐물을 제거하기 위해 등여드름자국이 생긴 부위에 강한 자극을 줄 경우 모낭 염증이 오히려 심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샤워 시에는 부드러운 스펀지나 타올, 각질탈락을 도울 수 있는 샤워젤을 이용해 가볍게 문질러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여드름화장품이나 촉촉한바디워시,여드름바디로션을 고를 때 저자극 성분 여부를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방부제나 계면활성물질이 함유된 경우, 피부 각질층에 자극을 주어 여드름 발생에 직, 간접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이다. 등여드름관리를 위해서는 약산성바디클렌저나 순한바디워시 성분을 함유한 세정제를 사용해 청결과 보습에 힘쓰는 것이 좋다.

TS 아크네 바디워시는 여드름에 추천하는 바디워시로, 코코넛 오일 유래의 식물성 세정 성분 함유로 피부 자극을 줄인 약산성 제품이다. 이에 해당 제품은 민감성 남자 바디워시 등을 통한 피부관리 방법으로 이용 가능하다. 덧붙여 이 제품은 식약처에서 여드름 등 경미한 피부질환 보조요법제로 허가 받은 의약외품 바디 클렌저로, 살리실산을 주성분으로 한다. 업체 측에 따르면, 이러한 이유에서 해당 제품은 과잉 피지 및 여드름 피부 관리에 일조 가능하다. 또한 가슴 여드름 관리 및 예방을 위한 화장품으로도 활용될 수 있다.

이와함께 추천 되는 제품으로는 아토트로 바디워시가 있다. 천연 유래 세정 성분이 함유된 아토트로 바디워시는 아토피 피부염 보습 목적의 제품으로 식약처 허가를 받았다. 해당 제품은 피부와 유사한 약산성 바디클렌저로 외부환경으로 인한 피부의 노폐물을 제거해주고, 피부 본연의 보습막에 무리한 자극을 주지 않아 건강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브랜드 관계자는 “등여드름없애는법 실천에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피부를 청결과 보습관리이다. 청결한 상태의 피부를 유지하면서 등여드름연고를 바르는 것이 증상 완화에 도움되기 때문”이라며 “인스턴트 식품의 대중화, 화학성분 위협 때문에 등여드름한의원 수요도 높아지는 만큼 자극적이지 않은 바디워시순위와 함께 성분에 중점을 둬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