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기간 다이어트 음식, 시서스 다이어트vs레몬밤 다이어트! 시서스·레몬밤 효능+부작용+먹는 법(사진=GettyImagesBank)

단기간 다이어트 열풍이 불고 있다. 간헐적 단식 식단으로 활용되는 ‘FMD 식단’과 ‘GI 지수 낮은 음식’이 인기인 가운데, 디톡스 다이어트(해독 다이어트) 음식으로 시서스와 레몬밤도 인기다. 시서스 다이어트와 레몬밤 다이어트 방법부터 시서스 효능, 부작용, 먹는 법과 레몬밤 효능, 부작용, 먹는 법까지 알아보자.

▲SBS '좋은아침' 캡처(사진출처=ⓒSBS '좋은아침')

시서스 다이어트, 시서스 효능+부작용+먹는 법

단기간 다이어트 음식으로 ‘시서스’가 인기다. 시서스의 정확한 명칭은 ‘시서스 쿼드랑굴라리스’로, 한국에서는 ‘인도 담쟁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남미가 원산지인 포도나무다. 최근 ‘만물상 시서스 다이어트’로 인기몰이 중인 시서스의 효능, 부작용, 먹는 법을 알아보자.

시서스 효능(시서스가루 효능)은 ▲퀘세틴 효능, 혈액순환 도와주고 지방흡수 방해 ▲이소라네틴 성분, 항산화 작용으로 활성산소 및 몸속 염증 제거 도움 ▲아이포넥틴 효능. 지방 분해로 체내에 축적된 지방 소모 도움 ▲세로토닌 효능, 식욕쩔로 폭식 예방 등이 있으며, 이 외 시서스 효능으로 미세먼지 제거 효과가 있어 공기정화 식물로도 인기다. 단, 시서스 부작용(시서스가루 부작용)으로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어, 임산부와 수유부 그리고 어린이는 시서스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다.

시서스 먹는 법으로 ▲시서스 가루(시서스 분말)을 음식 및 샐러드에 뿌려 먹거나 시서스 차로 마시기 ▲시서스 추출물을 알약에 담은 영양제 섭취하기 등이 있으며, 이 외 시서스 복용법으로 인기 있는 것은 시서스 쉐이크다.

▲레몬밤 다이어트, 레몬밤 효능+부작용+먹는 법(사진=GettyImagesBank)

레몬밤 다이어트, 레몬밤 효능+부작용+먹는 법

단기간 다이어트 음식으로 ‘레몬밤’도 인기다. 레몬밤은 꿀풀과의 여러해살이풀로, 내장 지방 청소부로 불리는데, 남유럽이 원산지인 허브 일종이다. 최근 ‘레몬밤 다이어트’로 인기몰이중인 레몬밤의 효능, 부작용, 먹는 법을 알아보자.

레몬밤 효능(레몬밤 분말 효능 및 레몬밤차 효능)은 ▲로즈마린산 효능, 내장지방 세포 크기 줄이는 효과가 있어 내장지방 감소와 다이어트 효과 ▲장 건강에 좋은 소화증진과 배변 기능을 촉진시켜 변비해결 효과 ▲해독 ▲탈모방지 ▲두통 완화 ▲생리통 억제 등이 있다. 이 외 레몬밤의 효능으로 진정작용 효과까지 있어 심신 안정에 도움이 되고 스트레스 개선과 불면 및 우울증에도 좋은 음식이다. 단, 레몬밤 부작용으로 허브알레르기, 어지러움, 졸음 등이 유발될 수 있어 임산부나 노약자의 경우 레몬밤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다. 이뿐만 아니라, 레몬밤 과다 섭취 시 레몬밤 부작용으로 탈수 반응이 나타날 수 있는데, 레몬밤 하루 권장 섭취량은 레몬밤 농축 분말 기준으로 1.38g이다.

레몬밤 먹는 법은 ▲레몬밤 추출분말(레몬밤 분말) ▲레몬밤 알약(레몬밤 캡슐) ▲레몬밤 티백 등이 있는데, 레몬밤 섭취방법으로 인기 있는 것은 레본밤 분말 형태다. 레몬밤분말 먹는법은 레몬밤 농축 분말을 따뜻한 물이나 차가운 물에 타 마시거나, 요거트에 섞어 먹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섭취하면 된다. 한편, 집에서 레몬밤 키우기도 가능하니 참고하면 좋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