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HOME 생활/문화
[알토란 레시피] 봄 제철 생선 가자미를 즐기는 방법…가자미 조림 만드는 법과 레시피 총정리


▲알토란 가자미 조림(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최근 MBN ‘알토란’에서 방영하며 화제가 된 식재료가 있다. 바로 납작한 모양에 밥도둑으로 손색이 없는 가자미조림이다. 가자미는 납작한 모양을 한 물고기로 바닥에 엎드리며 자신의 몸을 숨기는 특징이 있다. 가자미는 바다 모래에서 살며 몸길이는 대략 40cm에 달한다. 가자미는 우리나라 전 연해에 분포해 소비가 많은며 씹는 맛이 좋아 회, 조림, 구이 등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된다.


가자미조림은 가자미의 고소한 맛을 살리는 요리로 입맛이 없는 봄철에 먹기에 안성맞춤이다. 가자미조림은 손질된 가자미를 이용하면 어렵지 않게 조리해 즐길 수 있다. 아래 가자미조림 레시피를 통해 봄 제철 생선 가자미를 즐겨보자.



▲가자미 조림 만드는 법(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가자미조림 만드는 법

가자미조림 재료: 가자미, 간장, 까나리 액젓, 설탕, 후춧가루, 고춧가루, 청양고추, 양파, 대파

1. 깨끗하게 손질한 가자미를 준비한 후 중간에 칼집을 두 번 내준다.

2. 가자미 염지를 위한 양념장을 만든다.

3. 물 120ml, 소주 반 컵, 가자미, 소금, 파 뿌리, 양파를 넣어 섞는다.

4. 칼집을 낸 가자미를 양념에 염지한다.

5. 이어 물, 간장, 까나리액젓을 넣어 양념을 만들고 설탕, 후춧가루, 고춧가루와 물엿으로 맛을 낸다. 추가로 청양고추 혹은 대파, 양파를 넣어 매운맛을 조절한다.

6. 냄비에 불을 올리고 썰어 놓은 무를 바닥에 넣고 가자미를 올린다.

7. 가자미를 센 불에서 익혀준 뒤 준비한 양념장을 넣어준다.

8. 마지막으로 애호박을 넣어 뚜껑을 닫고 2분간 추가 조리한다.



▲가자미 조림(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이외에도 가자미는 구이와 찜으로도 활용이 가능한 식재료다. 특히, 가자미 구이는 전분을 무쳐 바싹하게 튀겨내면 맛이 좋다. 가자미조림은 많은 양념장이 필요하기 때문에 개인의 입맛에 맞게 조리하는 것이 좋고, 양념이 졸아들 때까지 기다리면 맛있는 가자미조림을 즐길 수 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푸드·패션뷰티 | 교양공감
여백
여백
시사공감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