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탁조 청소하는 방법을 소개한다(사진=ⓒTV조선 ‘살림 9단의 만물상)

세탁조와 배수관은 청소하기 어렵다. 세탁조 청소를 위해 일부러 청소업체를 부르는 경우도 많다. 얼마 전, TV조선 ‘살림 9단의 만물상’에서는 세탁조 때문에 고민인 살림꾼들을 위하여 세탁조와 싱크대 배수관 쉽게 청소하는 법을 소개했다. 이 청소법으로는 누구든 쉽게 세탁조와 싱크대 배수관을 깨끗하게 청소할 수 있다. 세탁조, 싱크대 배수관 청소법을 알아보자.



▲세탁조 청소 세제인 미세먼지 퇴치용액은 빨래할 때도 사용할 수 있다(사진=ⓒTV조선 ‘살림 9단의 만물상)

세탁조 청소

세탁조를 청소하기 위해서는 먼저 미세먼지 퇴치용액을 만들어야 한다. 준비물은 뜨거운 물, 과탄산소다, 알코올, 식초 등이 있다. 뜨거운 물 4컵에 과탄산소다 1컵을 녹인다. 알코올 3컵과 식초 2컵을 넣으면 미세먼지 퇴치용액이 완성된다. 컵은 종이컵 기준이다. 이 용액은 기체가 발생하므로 밀폐 용기에 보관하면 안 된다. 뚜껑을 열어서 보관하는 게 좋다.


미세먼지 퇴치용액으로 세탁조 청소하는 법을 소개한다. 물 높이는 가장 높게 하고 물은 온수로 설정한다. 헹굼과 탈수 기능은 끈다. 10분 세탁 후 30분은 불려놓는 방식이다. 미세먼지 퇴치용액 5컵을 세탁기에 넣는다. 따로 섞지 않아도 된다. 세탁할 때 충분히 섞인다. 30분간 불린 세탁조 때를 헹굼 2회와 탈수로 뺀다. 물이 빠져나가면서 세탁조에 붙어있던 미세먼지와 곰팡이도 빠져나간다. 세탁세제로 사용할 때는 15kg 기준으로 1컵만 넣으면 된다.



▲싱크대 배수관 청소 세제에는 치약이 들어간다(사진=ⓒTV조선 ‘살림 9단의 만물상)

싱크대 배수관 청소

싱크대 배수관에는 곰팡이 퇴치용액이 필요하다. 준비물은 뜨거운 물, 과탄산소다, 베이킹 소다, 소금, 치약 등이 있다. 뜨거운 물 2컵에 과탄산소다 2컵을 넣고 녹인다. 베이킹소다 5컵, 소금 1컵, 치약 반 컵을 넣고 섞는다. 다 녹이지 않고 반고체 상태로 사용한다.


곰팡이 퇴치용액으로 싱크대 배수관 청소하는 법을 소개한다. 곰팡이 퇴치용액 2컵을 배수관 입구에 바른다. 이 상태로 용액이 부풀어 오를 때까지 15분간 방치한다. 15분 후, 식초 4컵을 붓는다. 곰팡이 퇴치용액과 식초가 만나 거품이 생기면서 불렸던 때가 잘 떨어진다. 마지막으로 뜨거운 물을 부어 때를 흘려보낸다. 이 곰팡이 퇴치용액은 화장실 세면대 청소에도 사용할 수 있다. 세면대 마개를 빼고 사용하면 된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