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틱 효능 및 위에 좋은 음식 매스틱 검 (사진=GettyImagesBank)

우리나라 암 발병률 중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이 위암인만큼 현대인들의 위 질환에 대한 고민은 심각하다. 위염, 위경련, 위궤양 등 다양한 증상으로 고통받는 위를 보호할 수 있는 건강식품이 주목을 받고 있다. 바로 매스틱 검으로 그리스의 귀한 약재 중 하나다. 매스틱의 효능과 매스틱 먹는 법, 매스틱 부작용까지 함께 알아보자.

매스틱 효능

매스틱 검은 '신의 눈물'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을 만큼 귀한 약재로 여겨져 왔다. 매스틱은 그리스 키오스 섬에서 자생하는 매스틱 나무에서 채취되는 수액 추출물로 자일리통, 프로폴리스와 함께 세계 3대 천연 항생물질 중 하나다. 위 질환이 나타나는 원인은 주로 위산 분비때문이다. 위산이 과다분비하게 되면 위점막이 손상되고 다양한 위 질환 증상이 나타난다. 이때, 매스틱 검 속 식이섬유는 히스타민 생성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 위를 자극해 염증을 유발하는 히스타민 생성을 억제해 위장 점막을 보호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항산화 성분이 다량 함유돼 있어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해 우리 몸의 세포를 건강하게 지키는 역할을 한다. 이는 면역력 상승과 노화방지의 효과를 가져온다.

▲위산억제에 좋은 음식 매스틱 먹는 방법 (사진=GettyImagesBank)

매스틱 먹는 법

매스틱 먹는 방법은 주로 매스틱 추출분말로 먹게 된다. 매스틱 원물은 딱딱하고 위생적인 문제도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매스틱 가루는 물에 타 먹어도 좋고 다양한 요리에 활용해도 좋다. 요거트나 우유에 섞어 먹어도 좋고 샐러드 드레싱에 섞어 먹어도 좋다. 단, 매스틱을 구매할 땐 안전성을 인증받았는지 확인해야 한다. 2016년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매스틱 검의 위 불편감 개선 효능을 인정했으니 식약처 인증마크를 확인하고 구매하는 것이 좋다.

▲매스틱 부작용 (사진=GettyImagesBank)

매스틱 부작용

매스틱의 하루 섭취 권장량은 1g이다. 매스틱을 과다섭취할 경우 설사와 복통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매스틱은 식물성 성분이기 때문에 식물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섭취에 주의하는 것이 좋다. 당뇨나 고혈압 등으로 복용하는 약물이 있다면 매스틱 검 섭취를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