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류의 효능 및 석류즙 효능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석류는 새빨간 색감과 상큼한 맛을 가지고 있어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하지만 석류는 맛과 색의 매력 외에도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 갱년기에 좋은 음식으로 대표적인 석류의 효능과 석류 먹는 법, 석류 부작용까지 함께 알아보자.

석류 효능

석류는 천연 에스트로겐 성분이 다량 함유돼 있다. 에스트로겐 분비가 줄면서 나타나는 갱년기를 예방하거나 갱년기 증상 완화를 위해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또한 석류는 열량이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원활한 배변활동을 돕는다. 이는 다이어트에 효과적이기 때문에 갱년기 다이어트에 도움된다. 이외에도 석류는 엘라그산 성분이 풍부해 히알루론산 합성을 증가시킨다. 이로 인해 피부노화방지, 피부 개선 등의 효과가 있다. 또한 석류의 푸니크산 성분은 신체의 혈액순환을 돕고 심장마비와 뇌졸중을 예방하는 역할을 한다.

▲여성갱년기 증상에 좋은 음식 석류 먹는 법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석류 먹는 법

석류를 먹는 방법은 석류알 그대로 섭취하거나 석류즙 등의 제품을 활용할 수 있다. 석류의 껍질과 석류의 과육 모두 착즙한 석류즙을 먹을 경우 석류의 다양한 효능을 더 알차게 즐길 수 있다. 석류즙을 고를 땐 합성첨가물이 없는 저온추출방식의 석류즙을 고르는 것이 좋다. 석류 자체를 섭취할 때는 석류 꼭지와 그 아랫부분을 칼로 자르고 심자모양을 내주면 석류알갱이의 손상없이 편하게 먹을 수 있다.

▲석류 부작용 및 석류즙 부작용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석류 부작용

석류의 부작용은 과다섭취 시 발진, 붓기, 구토, 가려움증, 호흡곤란 등의 알레르기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석류는 혈압을 낮추는 음식이기 때문에 저혈압 환자의 경우 석류 섭취 전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좋다. 또한 간 질환이 있거나 고혈압 약을 복용하는 경우 또한 섭취 전 의사와 상담하는 것을 추천한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