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HOME 생활/문화
비알콜성 지방간 발병률도 만만치 않아…지방간 증상과 지방간에 좋은 음식까지

▲지방간 증상 및 지방간 초기증상 (사진=GettyImagesBank)

지방간 중 가장 흔하게 보이는 것은 알콜성 지방간 증상이다. 하지만 술을 마시지 않는다고 해서 지방간의 위험으로부터 완전히 벗어나는 것은 아니다. 비알콜성 지방간 또한 현대인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질병이기 때문이다. 지방간 증상과 지방간 원인, 지방간 치료 및 지방간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자.

지방간 증상

간은 다양한 기능을 한다. 각종 영양소의 대사작용, 담즙산 생산, 해독 등의 기능을 하는데 이런 간에 이상증상이 생긴다면 우리 몸에 꼭 필요한 기능들이 이뤄지지 않아 문제가 생긴다. 지방간 또한 간 이상증상 중 하나다. 지방간은 말 그대로 간에 기름이 끼는 상태를 말한다. 간세포에 낀 기름이 간을 손상시켜 간의 기능을 하지 못하게 한다. 간은 침묵의 장기라 불리는 만큼 지방간의 초기증상 또한 알아차리기 힘들다. 지방간의 초기증상은 만성피로, 오른쪽 윗배 통증 등이 있다.

▲지방간 원인 (사진=GettyImagesBank)

지방간 원인

지방간은 알콜성 지방간과 비알콜성 지방간이 있다. 알콜성 지방간의 원인은 잦은 음주다. 잦은 음주로 인해 해독을 하는 간이 피로해지고 지방이 축적되는 것이다. 음주 후 충분한 휴식시간을 가지면 간이 다시 회복되지만 계속해서 무리한 음주를 한다면 간 기능은 손상되고 알콜성 지방간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비알콜성 지방간의 원인은 주로 비만이다. 고열량 섭취 등의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해 간에 지방이 쌓이는 것이다. 또한 스테로이드와 여성호르몬 약제의 장기간 복용으로 인해 비알콜성 지방간이 발생하기도 한다.

▲지방간 치료 및 예방 (사진=GettyImagesBank)

지방간 치료

지방간의 치료 방법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지방간의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다. 알콜성 지방간이라면 음주를 하지 않으면 되고 옳지 못한 식습관과 비만으로 인한 비알콜성 지방간이라면 균형잡힌 식습관과 체중감량 등의 치료방법이 있다.

▲지방간에 좋은 음식 순무 (사진=ⓒ픽사베이)

지방간에 좋은 음식

지방간에 좋은 음식 중 최근 주목받고 있는 음식은 순무다. 순무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해 몸속 항산화 작용을 돕는다. 또한 순무는 일반무보다 글루코시놀레이트 함량이 2배 많다. 글루코시놀레이트 성분은 간 속 독성을 없애고 각종 간질환을 예방하는 역할을 한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푸드·패션뷰티 | 교양공감
여백
여백
시사공감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