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감신문] ‘You Only Live Once‘ 현재를 온전히 즐기고자 하는 욜로 족이 사회의 트랜드로 자리함에 따라 어느새 자전거 인구 역시 1200만 명을 넘어섰다. 기본적인 출퇴근부터 레저나 취미활동을 즐기는 사람들 까지 그 규모와 범위 역시 계속해서 확장되고 있다. 이에 따라 공감 포스팅팀이 라이딩족을 위한 자전거 핫 플레이스를 살펴봤다.
 

■ 삶의 즐거움을 찾는 라이딩족이란?

라이딩족이란 자전거를 통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여행을 다니는 사람들을 말한다.

이들은 산과 들은 물론 시내, 가끔은 자신의 직장 근처까지 자전거 타기를 일상처럼 즐기며 혼자 또는 무리를 지어 이동하기도 한다.

자전거를 1년 이상 타면 심장병, 당뇨병, 비만 발병 가능성이 50% 감소한다는 연구 결과가 밝혀짐에 따라 걷기 운동을 통해 유산소 운동을 해왔던 사람들이 칼로리 소비량이 많은 자전거 타기로 이동하며 건강과 함께 여행의 즐거움을 추구하는 라이딩족이 증가하게 됐다.

삶의 즐거움을 추구하는 라이딩족/ 출처 = 웹사이트 캡처

■ 도심 속 특별한 힐링, 여의도 둘레길

수많은 회사가 밀집되어있는 여의도에도 자전거 한 대만 있으면 숨통을 틔울 수 있는 공간이 있다. 바로 한강 여의도공원에서 샛강공원까지 이어지는 ‘여의도 둘레길’이다. 이곳은 약 8km 자전거 도로가 이어져있다.

퇴근 후 연인과 함께 달콤한 데이트를 즐길 수 있는 최적의 자전거 하이킹 코스이며 바쁜 일상에 찌든 현대인에게는 신선한 활력소를, 가족들에게는 단란한 여가를 제공하는 일상의 피난처로 각광 받고 있다.

특별한 힐링 공간, 여의도 '샛강공원' / 출처 = 내 손안에 서울

63빌딩 쪽에서 시작되는 한강공원을 따라가다 보면 핫 플레이스 ‘샛강생태공원’을 발견할 수 있다. 잠시 자전거를 멈춘 뒤 샛강다리 바로 옆에 있는 작은 폭포에서 들리는 시원한 물소리를 통해 여름철 무더위는 물론 스트레스까지 한 번에 날려버릴 수 있다.

생태공원은 생태식물과 함께하는 자연공간으로서 일상에서 볼 수 없었던 다양한 식물들을 접 할 수 있어 도심 속 ‘비밀의 정원’으로 불리고 있으며 간단한 라이딩을 즐기기에도 제격인 장소라 할 수 있다.

여의도 둘레길 지도

■ 무작정 달리고 싶을 땐, 안양천 자전거 도로

안양천 자전거 길은 의왕시청과 백운호수에서 시작해 성산대교 부근 한강 합수 점까지 30.5km 길이의 포장도로다.

자전거 길은 왕복 60km에 이르는 만만치 않은 거리로 4~5시간이 소요된다. 하지만 전 구간이 평지라 누구나 쉽게 갈 수 있으며 안양천 주변에는 지하철역이 매우 많아 접근성이 용이한 장점이 있다.

30.5km의 포장도로 안양천 자전거길 / 출처 = 블로그 캡처

길고 평탄한 자전거 전용도로를 이용해 한강이나 안양으로 이어지는 장거리 라이딩이 가능하기 때문에 자전거 마니아들의 선호도가 높으며 안양천 주변으로도 수많은 자전거길이 연결돼있어 다양한 코스를 즐길 수 있다.

양화교를 지나 한강으로 연결되는 안양천 자전거 길은 봄에는 벚꽃, 가을에는 단풍으로 아름다운 경치를 자랑하고 있어 라이더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다.

한강에서 안양으로 이어지는 자전거 도로 / 출처 = 블로그 캡처

■ 섬진강 댐에서 수변공원까지..자연이 선사하는 최고의 선물 ‘섬진강 자전거길’

행정자치부가 선정한 꼭 가봐야 할 ‘아름다운 자전거길 100선’에 선정된 섬진강 자전거 길은 시원한 바람과 함께 자연경관을 온 몸으로 느끼며 자전거를 탈 수 있는 명소로 손꼽히고 있다.

섬진강 자전거길의 아름다운 풍경/ 출처 = 웹사이트 캡처

소나무 숲으로 이어지는 자전거도로는 라이더들에게 힐링 코스로 불리고 있다. 가장 아름답고 서정미 넘치는 강변길로 손꼽히는 섬진강을 바라보며 길을 따라가다 보면 자연스레 자연과 하나가 된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섬진강 자전거 길은 자전거로 천천히 산책하며 힐링하기 좋아 건강코스로 꼽힌다. 전북 임실군의 섬진강 댐에서부터 전남 광양의 배알도 수변공원까지 154km 가량 길게 이어진 길을 뜻한다.

섬진강 자전거길 하늘의 강 / 출처 = 블로그 캡처

지리산 권역의 아름다운 볼거리를 있는 그대로 보존하고 이야깃거리와 즐길 거리를 담아 우리나라에서 가장 아름다운 자연체감형으로 조성됐다.
 

섬진강 자전거 길 지도

■ 안산천을 따라 달리는 ‘안산자전거길’

영동고속도로 안산IC 입구사거리에서 안산천을 따라 안산호수공원으로 이어지는 ‘안산자전거길’은 가족이나 연인들이 라이딩 하기 적합한 장소로 손꼽히고 있다.

코스가 평이해 라이딩에 부담이 없고 안산천의 풍경과 안산호수공원의 편의시설을 이용해 피크닉을 즐길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안산 자전거길 / 출처 = 안산시 홈페이지

경기도 안산은 도시전체가 자전거길이라 해도 좋을 만큼 쾌적하고 다양한 자전거 길을 갖추고 있으며 노적봉 폭포와 안산갈대습지공원 등 안산의 대표관광지인 ‘안산9경’ 인근은 물론 시내 공원과 하천을 연결하는 자전거전용 도로도 잘 조성돼 있다.

석양이 지는 안산 자전거길 풍경 / 출처 = 블로그 캡처

안산시는 개인 자전거가 없는 이들을 위해 공공자전거 ‘페달로’를 운영한다. 시 곳곳에 설치된 101개 정류장에서 저렴하고 간편하게 자전거를 대여할 수 있다.

‘페달로’ 홈페이지를 통해 대여 정류장의 위치와 대여가능자전거 정보 확인이 가능하며 반납은 목적지 인근 정류장에 하면 된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