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감신문] 사람은 두 번 태어난다는 말이 있다. 첫 번째는 부모님으로 부터 태어나 주어진 삶을 살아가는 것을 뜻하고, 두 번째는 자기 힘으로 살아가는 것, 즉 혼례를 통해 새로운 가정을 가지고 또 다른 가족을 형성하는 것을 뜻한다.

결혼은 인륜지대사(人倫之大事)라고 한다. 인간이 살아가면서 하는 큰 일, 그만큼 인생에서 중요한 일이라는 뜻이다.

사랑하는 두 사람이 만나 가정을 이루는 것, 단순히 누군가에게 보여주기 위한 허례허식이 아닌 진정성 있는 결혼식, 둘이 하나가 되고 남이 가족이 되는 일인 것이다.

하지만 아직까지 우리나라에서는 남에게 보여주기 위한 화려한 결혼식, 부모님이 그동안 냈던 축의금을 돌려받는 행사인 듯 진행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 트렌드로 자리 잡은 '스몰웨딩'

이효리-이상순 커플은 스몰웨딩을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근래 들어 유명 연예인 커플들의 소규모 결혼식 진행으로 일반인들 사이에서도 일명 ‘스몰웨딩’이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

스몰웨딩 본래 뜻은 작은 하객수와 본인들의 취향에 맞게 꾸며진 웨딩을 원하는 부부들을 위한 ‘스몰 럭셔리 웨딩’을 뜻하는 말이었다. 하지만 우리가 알고 있는 스몰웨딩이라 함은 경제적 비용 절감이 우선인 것으로 자리 잡고 있다. 

전문 웨딩컨설팅업체를 통해서 예식진행을 하는 예전과는 달리 SNS나 인터넷, 웨딩박람회 등을 통해 개인적으로 알아보고 진행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 스몰웨딩의 대표 콘텐츠 '셀프웨딩촬영'

‘스몰웨딩’이 가져온 무엇보다 가장 큰 변화는 예비부부들의 ‘셀프웨딩촬영’이다. 

메이크업부터 드레스와 소품 준비, 삼각대와 카메라를 이용한 촬영까지 둘이서 진행하는 경우 스튜디오 촬영보다 훨씬 저렴한 비용으로 웨딩앨범을 장만할 수 있다.

김태희-비 커플의 스몰웨딩 장면

또한, 두 사람만의 추억의 장소나 평소에 사진을 찍고 싶었던 장소에서, 세상에서 단 하나뿐인 웨딩촬영을 하는 것, 그것만으로도 소중하고 오래오래 기억에 남을 추억이 만들어 질 것이다.

하지만 막상 셀프 촬영을 시작해보면 소품, 의상, 장소가 섭외되는데 꽤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들어가 도중에 포기하는 사람들이 생긴다.

뜻대로 되지 않아 급하게 따로 작가를 섭외하는 경우, 미리 업체를 통해 촬영하는 비용보다 훨씬 높은 금액으로 진행될 수 있으니 준비 단계에서 자세히 알아봐야 한다.

▪ 실패하지 않는 '셀프웨딩촬영' 방법

실패하지 않는 셀프웨딩촬영을 위해서는 △콘셉트 △촬영 장소 △예산 △포즈 등이 가장 중요하다. 

콘셉트를 잡는다 - 어떤 느낌과 분위기로 웨딩촬영을 할지 전체적인 콘셉트를 잡고 의상 및 메이크업, 소품 등을 생각하여 미리 자료를 찾아본다면 불필요한 지출 없이 계획대로 진행 할 수 있을 것이다. 

촬영 장소를 정한다 - 둘만의 특별한 추억이 있는 장소나, 평소 가고 싶었던 곳을 찾아 미리 답사해 동선을 파악하고 오전과 오후로 나눠 일정을 짠다면 촬영 당일이 훨씬 수월해 진다. 하지만 너무 사람이 많은 곳은 피하는 것이 좋다.

예산을 정한다 - 콘셉트와 장소 등 큰 틀을 잡았다면 본격적으로 의상은 대여를 할 것인지 구매를 할 것인지 그에 대한 비용을 정하고, 메이크업, 소품비, 교통비, 식대 등 촬영에 필요한 금액을 책정하여 계획한다면 비용을 최소할 수 있다.

포즈를 연습한다 - 카메라 앞에서는 프로가 아닌 이상 어색해 질 수 밖에 없다. 스튜디오에서 전문가가 시키는 대로 하는 것이 아니기에 여러 가지 포즈와 얼굴표정 또한 미리 연습해 가는 것이 중요하다. 예쁜 웨딩 사진들을 찾아서 따라해 보는 것도 좋다.

▪ 소중한 하객들에 대한 예의가 가장 중요해

공장처럼 시간에 맞춰 돌아가는 일반 웨딩과 달리, ‘스몰웨딩’에는 주례도, 식대도, 시간도 정해진 법칙이 아무것도 없다. 결혼식을 어떤 순서로 진행할지는 오로지 신랑, 신부의 뜻에 따라 모든 것이 결정되기 때문에 축하를 해 주러 오는 소중한 하객들에게 최대한의 예의를 갖추어야 한다.

신랑, 신부 두 사람이 축하받는 자리기도 하지만 가족과 주변 분들에게 감사 인사를 하고, 집안의 경사를 알리는 행사이기에 그 분들을 위한 편안한 자리제공과 정성담긴 음식들, 계획 있는 진행으로 성의를 보인다면 아주 특별하고 추억에 남을 단 하나뿐인 결혼식을 성사 할 수 있을 것이다. 

부부의 새로운 시작, 변화된 사회만큼 결혼을 준비하며 비싼 비용으로 무겁게 시작하기보다, 셀프웨딩으로 가볍게 ‘스몰웨딩’을 올려보는 것으로 첫 출발하여 즐거운 신혼을 맞이해 보자.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