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자육 효능을 알아보자(사진=ⓒ게티이미지뱅크)

연자육은 연꽃의 씨앗이다. 여러 방송프로그램에 연자육의 효능이 소개되면서 연자육이 건강식품으로 주목받고 있다. 실제로 연자육은 과거 왕들도 건강을 위해 즐겨 먹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연자육은 당뇨에 좋은 음식이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연자육 효능

연자육에는 필수 아미노산인 메티오닌이 들어있다. 메티오닌은 우리 몸에서 글루타티온이라는 항산화 물질을 만들어 혈관의 여러 가지 노폐물을 청소해주면서 중성지방을 낮춰준다. 메티오닌은 체내에서 만들어지지 않기 때문에 식품을 통해 섭취해야 한다. 연자육은 다른 식품에 비해 메티오닌 함량이 월등히 높다. 연자육에 들어있는 전분은 소화효소에 의해서 분해가 되지 않는 전분이다. 이 전분은 저항성 전분이라 한다. 저항성 전분은 소장에서 소화, 흡수되지 않고 대장 미생물에 의해 분해가 된다. 혈당 수치를 올리지 않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고 당뇨에도 좋은 음식이다.



▲연자육은 차로 마셔도 된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연자육 먹는 방법

연자육은 차, 밥, 죽 등 여러 방법으로 먹을 수 있다. 연자육 차 만드는 법은 간단하다. 물 1000mL에 연자육 20g을 넣고 물이 200mL가 될 때까지 끓이면 완성이다. 차를 끓일 때나 다 끓인 후에 소금을 타서 먹어도 된다. 요즘에는 연자육 차 티백도 따로 판매하고 있다. 직접 차를 끓이는 게 힘들면 시중에서 판매하는 연자육 티백을 이용하자. 연자육 밥은 착한 탄수화물이다. 연자육 밥은 밥을 지을 때 연자육만 넣으면 된다. 연자육 밥은 양념장에 비벼 먹으면 더욱더 맛있다. 양념장은 본인 기호에 맞게 만들면 된다.



▲연자육은 생으로 섭취하면 안 된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연자육 부작용

연자육 하루 권장 섭취량은 15알이다. 변비 환자나 열감이 있는 사람은 복용 시 섭취량을 적절히 조절해야 한다. 연자육으로 배뇨 지연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평소 소변을 잘 못 본다면 연자육 섭취는 삼가야 한다. 또한, 연자육은 생으로 섭취하면 심장에 무리가 갈 수 있다. 연자육은 조리해서 먹어야 한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