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막 해감하는 방법 (사진출처=ⓒGettyImagesBank)

꼬막은 고소한 맛과 풍부한 영양소로 많은 사람들이 사랑하는 음식이다. 하지만 꼬막은 해감과 삶는 법을 제대로 알아야 그 맛을 잘 즐길 수 있다. 꼬막 해감하는 법, 꼬막 삶는 법, 꼬막 효능, 수미네 꼬막 양념장 레시피까지 함께 알아보자.

꼬막 해감하는 법

조개는 뻘을 머금고 있을 수 있어 조리 전 뻘을 뱉어낼 수 있도록 해감하는 것이 중요하다. 제대로 된 해감이 이뤄지지 않으면 조리 후 요리를 먹을 때 모래를 씹을 수 있다. 꼬막 해감하는 법은 먼저 꼬막을 흐르는 물에 여러번 씻어 껍질 자체의 불순물을 제거한다. 후에 꼬막이 잠길 만큼 물을 붓고 소금 1큰술을 넣어준다. 이 때, 스테인리스 숟가락을 함께 넣어두면 해감이 더 빨리된다. 최소 한 시간에서 반나절 해감하는 것이 좋다.

▲만물상 꼬막 삶는 법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만물상 꼬막 삶는 법

다음은 지난 '살림 9단의 만물상'에 소개된 꼬막 삶는 법이다.

재료 : 꼬막, 꿀, 청양고추, 물

1. 냄비에 물을 넣고 꿀을 한 스푼 풀어서 끓여준다. 꿀은 꼬막 겉을 코팅하고 비린 맛을 잡아주는 역할을 한다.

2. 물이 끓기 시작하면 꼬막을 넣고 청양고추를 넣어준다.

3. 꼬막에서 공기가 올라오면 숟가락을 이용해 한 방향으로 2분 정도 저어주며 삶아준다.

4. 2분 후 찬 물을 부어주고 다시 2분을 삶아준다.

5. 꼬막이 입을 벌리기 시작하면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마무리해준다.


꼬막을 삶을 때 바로 입을 벌리는 꼬막은 안에 뻘만 가득 찬 꼬막이다. 이런 꼬막은 물을 흐리기 전에 빨리 건져내 주는 것이 좋다.

▲꼬막 효능 (사진출처=ⓒGettyImagesBank)

꼬막 효능

꼬막은 철분이 풍부해 우리 몸 구석구석 산소를 공급하는 역할을 돕는다. 여성이나 빈혈예방에 좋다. 또한 꼬막에는 타우린과 베타인 성분이 풍부한데 이는 콜레스테롤 축적을 막고 간 기능 개선의 효능을 가지고 있다. 이로 인해 피로해소와 숙취해소에도 좋은 음식이다. 뿐만 아니라 꼬막은 셀레늄이 풍부해 항산화 작용을 하고 노화방지의 효과를 불러온다.

▲꼬막 무침, 꼬막 비빔밥에 활용하는 꼬막 양념장 만들기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수미네반찬 꼬막 양념장 만들기

꼬막 양념장을 만들면 꼬막무침, 꼬막비빔밥, 꼬막전 양념 등으로 활용할 수 있다. 꼬막양념장의 재료는 까나리액젓 반 큰술, 간장 한 큰술, 고추장 한 큰술, 다진마늘 반 큰술, 맛술 한 큰술, 설탕 1/3큰술, 꼬막 삶은 물 3큰술, 들기름, 통깨가 있다. 해당 재료를 고루 섞어주면 간단한 꼬막 양념장이 완성된다. 꼬막 육수를 넣는 이유는 감칠맛을 살리기 위해서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