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출혈 증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뇌혈관질환은 극심한 후유증을 불러올 수 있다. 특히 뇌혈관질환은 골든타임을 놓치면 온전한 치료가 어렵기 때문에 초기증상이나 증상에 유의해야 한다. 뇌혈관질환 중 하나인 뇌출혈 초기증상 및 증상, 뇌출혈 원인, 뇌출혈 종류, 뇌출혈 치료까지 함께 알아보자.

뇌출혈 증상

뇌출혈과 뇌경색의 차이는 뇌경색은 뇌조직에 손상이 가는 현상을 말한다. 뇌출혈은 뇌혈관이 파열되면서 출혈로 인한 손상이 일어나는 것이다. 뇌출혈은 뇌경색보다 사망률이 높은 편이고 젊은 층에도 뇌경색보다 많이 나타난다. 뇌경색 전조증상보다 뇌출혈 전조증상이 훨씬 미미하고 빠르게 진행되기 때문에 조기발견이 어려울 수 있다.

▲뇌출혈 종류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뇌출혈 종류

뇌출혈은 외상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와 자발성 뇌출혈로 나뉜다. 자발성 뇌출혈은 다시 뇌실질출혈, 지주막하출혈, 경막하출혈로 나뉜다. 뇌실질출혈은 혈관에서 출혈이 발생해 뇌 조직에 혈액을 공급하지 못하게 되는 경우다. 혈압이 높아져 섬유화되면서 혈관의 탄력성이 약해지고 이로 인해 갑작스런 혈압상승에 대비하지 못하고 혈관이 터지는 증상이다. 지주막하출혈은 뇌 표면의 혈관이 터져 뇌와 두개골 사이에 피가 고이는 증상이다. 경막하출혈은 지주막하출혈과 비슷하게 표면의 혈관이 터져 뇌의 가장 밖에 있는 경막과 뇌 사이에 피가 고이는 증상이다. 경막하출혈은 외상에 의해 자주 발생한다.

▲뇌출혈의 주된 원인은 고혈압이다 (사진=GettyImagesBank)

뇌출혈 원인

뇌출혈의 주된 원인은 고혈압이다. 대부분의 뇌출혈 환자들이 고혈압으로 인해 뇌출혈이 발생하고 있다. 고혈압은 혈관을 약하게 만드는 원인이 되고 이는 급작스러운 혈압 상승으로 인해 쉽게 뇌출혈이 발생할 수 있다. 때문에 주기적인 혈압체크가 필요하고 고혈압 환자의 경우 적절한 약물복용과 치료를 통해 고혈압 관리를 해야 한다. 뇌출혈 원인은 고혈압 외에도 혈관기형, 특정약물복용, 종양 등의 원인이 있다.

▲뇌출혈 치료방법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뇌출혈 치료

뇌출혈 치료는 약물적 치료와 수술적치료, 방사선 수술 등이 있다. 뇌출혈의 양이 적은 경우 약물적 치료를 진행할 수 있고 환자의 상태와 출혈위치 등에 따라 수술방법이 달라질 수 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