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카페창업이 기존의 카페창업을 대체할 수단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만화카페는 기존의 만화방과 카페가 결합된 형태로 수요층을 대거 확보하면서 신개념 복합문화공간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만화카페창업이 카페창업을 대체하게 된 요인 중 하나는 카페창업시장의 포화를 꼽을 수 있다. 대형 프랜차이즈의 독과점, 저가형 커피프랜차이즈 난립 등으로 시장 경쟁력이 치열해지면서 폐점율이 높아진 것. 거기에 따라 카페창업의 돌파구가 될 수 있는 만화카페창업이 새로운 해결방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카페창업의 경우 저가형 커피 프랜차이즈 등장으로 커피의 객단가가 내려가 수익에 타격을 입어 매출 하락까지 이어졌다는 평가도 있다. 반면 만화카페의 경우 이용하는 시간 (시간제요금)과 음료 비용, 각종 먹거리 비용이 모두 발생 되기 때문에 일반 카페창업보다 무려 매출이 3배 이상 이어질 수 있어 카페창업의 한계를 극복했다.

뿐만 아니라 만화카페의 경우 독점적인 대형 프랜차이즈 기업이 없어 경쟁이 치열하지 않다는 특징도 있다. 대형 프랜차이즈가 존재하지 않아 리스크 없이 중심 상권에 입점할 수 있다는 장점도 갖췄다.

실제로 만화카페창업 프랜차이즈 벌툰의 경우 먹거리샵 시스템을 도입, 매장 내 매출 루트 다변화를 실현하고 있다. 만화를 즐기는 고객들의 이용료 뿐 아니라 음료비, 간식비까지 매출로 나타나면서 객단가 리스크를 최소화한 것이다.

만화를 즐기지 않는 고객들도 모두 수요층으로 포함시킨 전략도 눈에 띈다. 만화와 더불어 보드게임, 마사지기기 등도 구비하여 고객들의 만족도를 높였다. 세련되고 아늑한 내부 인테리어 디자인 조성을 통해 고객들의 재방문율을 높인 것도 포인트다.

현재 각종 SNS에서도 벌툰에서 즐기는 데이트코스 영상이 화제가 되면서 누적 조회수 100,000건이 넘어가는 중이다.

벌툰 관계자는 "만화와 카페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고객 수요층을 대거 확보한 것은 물론 각종 편의시설을 도입해 만족도를 극대화한 것이 특징"이라며 "기존 카페창업이 가진 한계를 극복한 모범 사례로 향후 콘텐츠 추가 개발을 통해 신개념문화공간이란 명성을 얻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