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파라거스 효능 (사진=GettyImagesBank)

아스파라거스는 스테이크를 먹을 때 가니쉬로 많이 접할 수 있다. 최근 아스파라거스 요리가 많이 대중화되면서 마트에서도 손쉽게 구할 수 있다. 요리에 많이 사용하던 아스파라거스가 가진 효능이 의외로 많다. 아스파라거스 효능, 아스파라거스 먹는 법 및 요리, 아스파라거스 손질 및 보관법, 아스파라거스 부작용까지 함께 알아보자.

아스파라거스 효능

아스파라거스는 루테인이 다량 함유돼있다. 때문에 시력을 보호하고 노안을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특히 아스파라거스의 봉우리 부분에 루테인이 많이 함유돼 있다. 아스파라거스는 루틴 또한 풍부한데 루틴은 항산화 물질이다. 혈당을 낮추고 활성산소를 제거해 고혈압, 혈관질환 예방과 노화방지의 효과가 있다. 아스파라거스는 글루타티온와 아스파라긴산이 함유돼 있다. 이는 간의 해독 기능을 도와 간 기능 개선을 도모한다. 특히 아스파라긴산은 알코올을 해독하는 효능을 가져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이기도 하다.

▲아스파라거스 고르기 (사진=GettyImagesBank)

아스파라거스 고르는 법

아스파라거스는 봉우리가 오므려져 있고 단단한 것이 싱싱한 아스파라거스다. 또한 줄기가 굵은 것이 좋다. 하지만 질긴 것은 좋은 아스파라거스가 아니다. 짙은 초록색을 띠고 있을수록 싱싱한 아스파라거스다.

▲아스파라거스 손질법 및 아스파라거스 보관법 (사진=GettyImagesBank)

아스파라거스 손질법 및 보관법

아스파라거스는 밑의 0.5cm정도 너무 단단한 부분은 자르는 것이 좋다. 밑동을 잘라낸 아스파라거스를 물이 조금 담긴 컵에 세워 보관하는 것이 좋다. 아스파라거스 위에 비닐을 씌우면 수분 날라감 없이 보관할 수 있다. 조리 전 아스파라거스 손질은 아랫부분의 단단한 쪽의 껍질을 벗기는 것이 좋다.

▲아스파라거스 먹는 법 (사진=GettyImagesBank)

아스파라거스 먹는 법

아스파라거스는 지용성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다. 때문에 스테이크 가니쉬로 많이 활용되기도 한다. 지용성 비타민은 기름에 볶은 후 섭취하는 것이 흡수가 더 잘된다. 때문에 아스파라거스 베이컨말이, 아스파라거스 구이 등의 요리에 활용하는 것이 좋다.

▲아스파라거스 부작용 (사진=GettyImagesBank)

아스파라거스 부작용

아스파라거스는 백합과 식물에 알레르기를 가지고 있는 경우 알레르기 반응을 조심해야 한다. 또한 혈압과 혈당을 낮추기 때문에 당뇨 및 고혈압약을 복용하고 있는 경우 섭취에 주의하는 것이 좋다. 아스파라거스는 비타민K가 풍부해 혈액을 묽게 하는 약을 복용 중이라면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