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암 증상을 알아보자(사진=ⓒ게티이미지뱅크)

위암은 사망률이 높은 암이다. 평소 식습관으로 위암을 예방할 수 있다. 위암 증상, 위암 예방방법을 비롯하여 위암 예방에 좋은 음식까지 한 번에 알아보자.



▲주기적으로 위내시경을 해야 한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위암 증상

위암은 초기에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다. 구토, 체중 감소, 빈혈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위암이 상당히 진행됐을 확률이 높다. 이런 증상이 나타났을 때는 수술이 불가능한 상태까지 이르렀을 수도 있다. 위암을 조기에 발견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방법은 한 가지다. 암 검진이다. 위암의 검진권고안에서는 위암 걸릴 확률이 높아지는 40세 이상의 남, 여는 2년에 한 번씩 위내시경 검사를 받도록 하고 있다. 앞에서 말했듯 위암은 증상이 없으므로 별다른 증상이 없어도 주기적으로 암 검진을 받아야 한다. 위암은 암 검진을 통해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다.



▲흡연은 위암 발생에 영향을 끼친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위암 예방

위암 예방은 1차 예방과 2차 예방으로 나뉜다. 1차 예방은 위암에 걸리기 이전에 하는 예방이다. 2차 예방은 위암에 걸린 후에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하여 암이 진행되는 것을 막는 예방이다. 1차 예방 방법으로는 균형 잡힌 식사, 금연 등이 있다. 짠 음식, 부패한 음식은 피하는 게 좋다. 신선한 채소와 과일 위주로 먹어야 한다. 특히 항암효과가 있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은 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 흡연자가 위암에 걸릴 확률은 비흡연자보다 약 4배 높다고 알려졌다. 2차 예방 방법은 암 검진이다.



▲양배추는 위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위암 예방에 좋은 음식

양배추는 위에 좋은 음식으로 유명하다. 양배추에 함유된 비타민 U는 위점막을 보호한다. 아울러, 양배추의 비타민 K는 위궤양을 예방한다. 이에, 양배추는 위암 및 다양한 위 질환 예방에 효과적이다. 당근의 들어있는 팔카리놀은 강력한 항암 물질이다. 당근은 통째로 익혀서 먹어야 항암효과가 커진다. 당근을 잘라서 조리하면 조리 과정에서 항암물질이 배출된다. 마늘은 항암 식품 중 가장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외에도 위암 예방에 좋은 음식으로 브로콜리, 양파, 토마토 등이 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