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은 여성에게 여러 가지 몸의 변화를 가져온다. 특히 출산 이후 변형된 소음순과 함께 '질'의 변화로 불편을 호소하는 여성들이 많은데, 출산 이후의 여성은 출산 전보다 질의 탄력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질 수축이 예전 같지 않아 성감이 저하되고 질 건조증이나 질방귀, 요실금 등의 증상을 겪을 수 있다.

여성이 자연분만을 하게 되면 골반근육의 손상은 피할 수가 없지만, 제왕절개술을 하더라도 진통을 겪다가 수술 받는 경우는 비슷한 손상을 줄 수 있다. 요즘엔 분만까지는 아니더라도 이른 나이부터 성생활을 즐긴 미혼여성의 경우 간혹 이런 증상으로 병원을 찾는 경우가 있다.

늘어난 질을 이전처럼 탄력 있게 하는 방법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다. 다만 자연적 개선은 어려움이 있어 여성 성형을 찾는 사람이 많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이 질출소수술인 '이쁜이수술'이다.

이형근 의학박사(리즈산부인과 가로수길 본점)은 "출산은 여성에게 큰 영향을 끼치고 이전에는 대수롭지 않게 여겼지만 삶의 질을 중요시 하는 사회분위기가 조성되면서 질성형, 소음순성형에 대해 생각하는 사람이 많아졌다"며 "이런 여성성형은 성급하게 결정하기보다 의료진의 수술 경험이 많은지 개인의 필요에 맞춘 치료를 받을 수 있는지를 잘 따져보고 결정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질 성형수술은 늘어진 질을 조여 처진 질 점막을 복원해주는 골반근육축소술이다. 이 수술은 질 주변 부분의 근육을 근본적으로 강화해 요실금은 물론 자궁탈출, 방광탈출, 골반장기탈출증 등의 질환도 개선이 가능하다. 특히 최근에는 레이저로 질 수술을 시행해 출혈이나 주변조직 손상 등의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있어 안전성까지 검증 받은 수술법이다.

한편, 이형근 의학박사는 “인터넷의 발달로 이쁜이수술에 대한 정보가 많아 진 것은 질 수축 저하를 고민하는 많은 여성들에게 적극적으로 치료를 받게 하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출처를 알 수 없는 과장된 광고성 정보들은 주의해야 한다”고 전했다.

질성형수술은 다른 성형수술들과 비교할 때 결코 부작용이 많은 수술이 아니고 오히려, 시행 후 만족도가 높은 수술이므로 막연한 두려움을 가질 필요가 없다.

그래도 수술이 부담스럽다면 간단한 레이저시술로 대신해도 효과에 도움이 된다. ’질레이저타이트닝’ 시술의 경우, 기존레이저가 180도 조사에 불과했던 것에 비해 360도 조사를 가능하게 하고, 출혈 및 통증 없이 간단한 시술 (시술시간 15분 내외)이다.

그렇기 때문에 질성형수술과 동시에 소음순변형, 소음순비대로 인한 소음순수술도 동시에 받는 것도 고려해 볼 만하다. 여러 가지 수술을 동시에 받을 경우 한 번의 마취로 수술 시 발생할 수 있는 불편함을 동시에 해결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형근 의학박사(리즈산부인과 가로수길 본점)는 “시술하는 병원 선택 시 이쁜이수술가격, 질성형수술가격을 크게 고려하기 이전에 여성성형 전문병원인지, 마취과 전문의가 항상 상주하는지 등은 알아보고 수술전후 사진, 수술후기 등을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수술 부작용을 최대한 줄일 수 있는 방법이다”라고 조언했다.

* 도움말 : 리즈레이저센터(리즈산부인과 가로수길 본점)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