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물상 만능 간장 만드는 법을 알아보자(사진=ⓒTV조선 ‘살림 9단의 만물상’ 방송 캡처)

집밥 요리에서 밑반찬은 빠질 수 없다. 밑반찬이 있으면 따로 식사 준비를 하지 않아도 한 끼를 맛있게 먹을 수 있다. 밑반찬 쉽게 만드는 비법을 소개한다. 바로 만물상 만능 간장이다. 이 간장은 TV조선 ‘살림 9단의 만물상’에서 소개한 것이다. 만드는 법도 간단하고 여러 요리에 쓸 수 있어 주부들 사이에서 인기가 많다.



▲만물상 만능 간장은 냉장고에 보관해야 한다(사진=ⓒTV조선 ‘살림 9단의 만물상’ 방송 캡처)

만물상 만능 간장 만들기

만물상 만능 간장만 있으면 양파 장아찌, 깻잎 절임 등을 감칠맛 나게 만들 수 있다. 국이나 찌개 맛을 내는 데도 활용할 수 있다. 만능 간장과 달걀부침만 넣고 간장밥을 만들어 먹어도 맛있다. 만물상 만능 간장은 한 번 만들면 1년 동안 사용할 수 있다. 냉장고에서 넣어서 보관해야 한다.


만물상 만능 간장 재료로는 물, 진간장, 맛술, 국간장, 멸치액젓, 양파 4개, 마늘 30알이 필요하다. 진간장은 달짝지근한 맛을 내지만 국간장은 감칠맛을 낸다. 두 간장을 섞으면 더욱더 깊은 맛의 간장을 맛볼 수 있다. 양파는 채 썰어서 준비한다. 마늘은 편 썰거나 다지면 된다.



▲만물상 만능 간장 레시피는 간단하다(사진=ⓒTV조선 ‘살림 9단의 만물상’ 방송 캡처)

만물상 만능 간장 만드는 법

1. 냄비에 물 4컵, 진간장 4컵, 맛술 4컵을 넣고 끓인다.

2. 국간장 1컵을 넣는다.

3. 멸치액젓 반 컵을 넣는다.

4. 채 썬 양파를 넣는다.

5. 편 썬 마늘을 넣는다.

6. 끓기 시작하면 중불로 15분 졸인다.

7. 끓인 만능 간장을 식히고 난 뒤 체에 거른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