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감신문] 마음이 무엇에 끌려서 잘못 믿거나, 아무런 과학적 근거도 없는 것을 맹신하는 일을 미신이라고 한다.

꿈에 돼지가 나오면 복권을 사야 할 것 같다거나, 빨간색으로 이름을 쓰는 것을 기피한다면 당신도 어느 정도는 미신을 믿는 것이다.

미신은 비과학적이다. 상식적으로 ‘덕수궁 돌담길을 걸으면 헤어진다’가 말이 안 되지 않는가? 시험을 앞두고 미역국을 먹어도 점수가 잘 나올 사람들은 안 말아먹고 잘 치기 마련이다.  

명확한 증거가 없는 미신을 사람들은 왜 믿을까? 아니 왜 무시하지 못할까? 하지 말라는 걸 굳이 할 필요 없지만 혹시라도 잘못되면 그 미신이 맞는 것 같다.

미신은 나라마다 제각각이다. 뜬구름 잡는 말 같아도 나라의 특색이 묻어난 미신들이 많다. 

사진=문화콘텐츠닷컴

‘문지방을 밟으면 재수 없다.’라는 우리나라 미신이 있다. 이 미신은 우리나라 오래된 고택의 경우 사람이 자주 지나는 경로로 문지방이 닳으면 그 틈이 넓어져 위풍이 들어와 난방 효과가 떨어지니 밟지 말라는 것에서 시작됐다. 

또 현재처럼 매끈하지 못했던 문지방을 밟다가 가시가 박히면 다칠까 싶어 이 미신이 만들어졌다는 이야기도 있다.

이처럼 미신은 재밌다. 미신을 잘 알아도 생활에 도움이 되지는 않으나 중요한 일이나 가까운 사람이 어떤 일을 앞두고 있을 때는 모두가 미신을 떠올리게 된다.

오늘 공감포스팅은 나라별 신기한 미신들을 모아봤다.

 

■ 재채기를 하는 이에겐 “Bless you”라고 말해줘야 한다.

미국에서 재채기는 사람의 영혼이 육신 밖으로 나오려는 현상이라고 생각한다. 미국에서 재채기를 하면 사람들이 “Bless you”라고 하는데 이는 널 축복한다는 뜻이라고 한다.

사람들이 “Bless you”라고 말함으로 악마가 영혼을 뺏어가는 행위를 저지한다고 생각한다고 한다. 

재채기하는 순간, 심장이 멈춘다고 생각해 “Bless you”라고 말하면 심장이 다시 뛸 수 있게끔 도와준다고 믿는다고 한다.

 

■ 물잔으로 건배하지 말 것

독일에서는 술이 아닌 물이 든 잔으로는 건배를 하지 않는 것이 좋겠다. 물잔으로 “건배!”를 외치면 무려 70년간 안 좋은 일이 생긴다고 믿는다고 한다. 

또한 다른 사람들을 술을 들고 있는데 자신만 물로 건배하면 함께 마신 주변 사람들의 죽음을 소망한다는 뜻으로 비치기도 한다.

 

■ 담뱃불을 세 번째로 붙이는 사람은 곧 죽는다.

프랑스에서는 성냥불로 담뱃불을 붙일 때 세 번째로 붙이는 사람은 곧 죽는다는 미신이 있다. 

세계 1차 대전, 한 프랑스 병사가 성냥불로 담뱃불을 붙이는 것을 독일군이 보았다고 한다. 독일군이 프랑스 병사에게 총을 조준하는 순간, 두 번째 병사가 담뱃불을 붙였고, 총을 쏘는 순간엔 세 번째 병사가 불을 붙이고 있었다고 한다. 

결국, 세 번째로 불을 붙이던 병사가 총에 맞아 죽었고, 이 이후 프랑스인은 세 번째로 담뱃불을 붙이는 사람은 곧 죽을 것이라고 미신을 믿게 되었다고 한다.

 

■ 월요일에는 먼 길을 떠나지 마라. 여행이 불행하게 된다.

한국만 월요일을 싫어하는 것이 아니다. 모든 나라가 월요일을 싫어하겠지만, 러시아는 13일의 금요일보다도 월요일을 싫어한다. 그래서 그런지 월요일에 무엇을 하지 말라는 미신이 참 많다. 

‘월요일에는 먼 길을 떠나지 마라. 여행이 불행하게 된다.’,‘월요일에 돈을 빌려주게 되면 돌려받지 못하게 된다.’ 러시아는 중요한 일은 월요일에 절대 하지 않는다고 한다.

 

■ 소 배설물 위에 아이를 패대기치면 아이가 건강하다.

인도에는 자신의 아이를 소 배설물이 가득한 땅에 패대기치면 건강하게 잘 산다고 믿는다고 한다. 

이는 소를 신성시해 소고기를 먹지 않는 인도 문화의 영향인 듯하다. 소의 배설물을 고귀하고 신성한 것으로 생각해서 이러한 행동이 아이에게 행운을 가져다준다고 생각한다.

인도의 오래된 미신으로 많은 인도인이 실제로 행하고 있다고 한다. 이 외에도 인도에서는 소의 소변을 섞어 만든 음료수가 몸을 건강하게 해준다고 인기를 끈다고 한다.

 

■ 누군가 자살한 방은 세를 줘선 안 된다.

프랑스에서는 누군가 자살한 방은 세를 주지도 않고, 수리도 하지 않는다고 한다. 그 방을 ‘자살자의 방’이라고 하는데 임대가 되지 않는 이유도 있으나 죽은 이의 한이 옮는다고 하여 그 방을 기피한다고 한다. 

이 미신 때문에 고흐가 자살했던 여인숙도 아직 고스란히 남아있다.

 

■ 절대로 벽시계나 탁상시계를 선물하지 말 것.

중국인에게 절대로 벽시계나 탁상시계를 선물하면 안 된다. 중국에서 시계의 발음이 ‘장례를 치른다.’라는 발음과 비슷하기 때문이다. 

중국에서 사업하는 사람이 협력업체에 시계를 선물하는 것은 관계를 끊자는 의미와 같다고 한다.

 

■ 나의 신발을 남이 신으면 안 된다.

옛날부터 중국은 신었던 신발을 남에게 절대 주지 않았다고 한다. 신었던 신발을 선물하는 것은 복이 빠져나간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또한, 내가 신었던 신발을 남이 신는 행위가 ‘남이 나를 밟는다’라고 여긴다고 한다.

 

■ 미리 축하하지 마라.

우리나라는 당일 축하를 하지 못한다면 어떻게 하는가? 보통 날이 지나서 축하하는 것보다 미리 축하하는 것을 선호한다.

하지만 독일은 다르다. 독일은 당일 축하를 하지 못한다면 지난 후 축하하는 것이 예의라고 생각한다. 이는 미리 축하를 하면 축하를 들은 날부터 축하 당일까지 안 좋은 일이 발생한다는 미신이 있기 때문이다.

독일에서는 생일이나 결혼 등 축하할 일이 있으면 절대 미리 축하하지 말 것.

 

■ 주위 사람들이 생일을 맞은 어린이의 엉덩이를 때린다.

영국에서는 성인이 되지 않은 어린이의 생일이 오면 주위 사람들이 어린이의 엉덩이를 때린다고 한다. 이 행동은 악귀를 몰아내는 것과 행운을 불어 넣어준다는 두 가지 의미가 있다고 한다.

이때 어린이가 아픔을 참지 못하고 울면 1년 동안 울어야 할 일이 생긴다고 믿기 때문에 엉덩이를 맞은 어린이들이 절대 울지 않는다고 한다.

 

■ 길에 떨어진 것을 함부로 주워오지 않는다.

이는 우리나라 미신으로 다들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특히 남들이 쓰던 것을 주워오는 것을 금기했다.

누군가 쓰던 주방용품, 침구류, 식기류 같은 것 말이다. 옛날 물자가 귀했던 시대에 쓸 만한 가구를 버리는 것은 다른 이유가 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여겼다.

죽은 전염병 환자가 쓰던 것일 수도 있어 길에 떨어진 물건을 집으로 가져오는 것은 재수가 없다는 미신이 있다.

 

■ 땀이 났을 때 찬물을 마시면 병에 걸린다.

이는 나름 과학적인 터키의 미신이다. 땀이 났을 경우 이미 체내에 미네랄과 염분이 많이 배출된 상태에서 찬물을 급하게 마시면 체내의 염분 수치가 갑자기 떨어지면서 몸에 무리를 준다고 한다.

찬물을 마시게 되면 이완되어 있던 신체의 기관, 혈관들이 갑자기 수축하고 회복하는 데 오래 걸린다고 한다. 

터키 사람들은 땀을 흘렸을 때 찬물을 마시면 “병에 걸린다.”라고 믿는다고 한다.

 

■ 12번의 종소리, 12개의 포도알

스페인에서는 새해가 다가오기 전날, 매년 12월 31일. 1월 1일로 넘어가는 자정에 울리는 12번의 종소리에 맞춰서 12개의 포도알을 먹는 문화가 있다고 한다.

12개의 포도알은 1년 12달을 의미해 이를 다 먹으면 소원이 이뤄진다고 믿는다고 한다. 이 미신은 19세기 스페인의 어느 지방에서 포도가 풍년인 해에 이를 소비하기 위해 생겼다고 한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