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약계층에 재무관리 서비스 제공

[공감신문 최소리 기자] 노후행복설계센터가 10월 21일 출범했다. 노후행복설계센터의 출범으로 기존 금융회사의 재무상담을 받기 어려운 저소득자나 노인 등 취약계층이 보다 쉽게 재무관리 서비스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이고 있다.
  금융위원회는 신용회복위를 비롯한 유관기관들과 '노후행복설계센터' 개소식을 열고 센터 운영과 기관 간 협업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협약은 금융위, 신복위, 금감원, 주택금융공사, 은퇴협회, 하나은행, 미래에셋생명, 금융투자협회 등이 참여했다.
  이에 노후행복설계센터는 금융권의 PB서비스와 금융교육을 이용하기 어려운 서민층에 대한 1:1: 재무설계 상담 및 미래설계 교육 등을 제공할 계획이며 중소기업 근로자, 시장 상인회, 기타 단체회원 등을 대상으로 노후준비의 필요성과 방법에 대한 집합교육도 실시한다.
  임 금융위원장은 “우리나라는 낮은 출산율과 수명증가로 급속도로 고령화가 진행 중인 상황임에도 노후준비가 전반적으로 충분하지 못한 상황”이라며 “노후행복설계센터가 국민의 안정적인 노후준비를 위한 기반으로 충분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더불어 “국민들이 연금상품에 투자하여 충분한 수익을 올릴 수 있도록 운용규제 등을 완화하고, 소비자의 수요에 맞는 다양한 상품을 개발하겠다”며 “연금 적립금을 일임계약을 통해 전문가가 운용하거나 금융기관이 대표 포트폴리오 상품을 제시해 소비자의 선택을 도와줄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