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부비만은 배에 체지방이 과도하게 축적된 상태를 의미한다. 한국인을 기준으로 허리둘레가 남자는 90cm(35.4인치), 여자는 85cm(33.5인치) 이상인 경우, 이 상태에 해당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복부비만은 단순히 미관을 저해하는 데에만 그치지 않고, 각종 질환을 유발하는 소인으로 작용될 수 있다.

내장지방이 과다한 복부비만일 경우 횡격막 과다 신장에서 비롯된 수면 무호흡증을 일으키고, 대장암 등의 위험을 증가시킬 가능성이 존재한다. 또한 고지혈증, 당뇨병과 같은 대사성 질환과 뇌졸중 등 심혈관 질환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

이와 같이 신체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는 복부비만을 겪는 우리나라 성인 인구는 적지 않은 실정이다. 예컨대 지난 2015년 말 대한비만학회가 국민건강영양조사 결과를 분석한 ‘숫자로 보는 우리나라 비만’에 따르면, 성인(19세 이상) 5명 중 1명은 복부비만 상태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복부비만 상태에 해당되는 성인들이 오늘날 다수 존재하는 원인 중 하나로 활동량 부족이 꼽힌다. 직장 업무 등으로 앉아 있는 시간이 많고 바쁜 스케줄 때문에 따로 운동을 할 시간이 없어 활동량이 턱없이 부족할 경우, 이는 복부 체지방 축적으로 연결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외에도 지나친 스트레스, 잦은 음주, 고탄수화물 또는 고지방 음식의 과다 섭취 등이 현대인들의 복부비만 발생률을 높이는 소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원앤원성형외과 원기정 원장은 “복부 피하지방 비만을 겪는 이들이 적지 않은 추세에서, 해당 상태를 개선하고자 미니지방흡입을 통한 남자복부지방흡입 등을 계획하는 경우도 존재한다. 덧붙여 이러한 사람들 중에는 복부지방흡입과 복부탄력 형성을 골자로 하는 복부성형을 고려하는 이들도 있다. 이들은 지방흡입잘하는병원을 비롯해 평균적인 지방흡입비용 및 복부성형비용, 의료기관별 지방흡입가격 등을 알아보기도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같이 지방흡입잘하는병원, 지방흡입가격 등을 알아보며 해당 수술을 계획하는 것은 차선책에 속한다. 우선 꾸준히 운동을 하고 균형 잡힌 식습관을 유지해, 일상에서 복부비만을 개선하는 데 주력해야한다”며 “만약 뱃살이 좀처럼 빠지지 않아 미니지방흡입 방식의 남자복부지방흡입 등을 계획한다면, 의료기관을 통한 상담이 필요하다. 이로써 지방흡입비용, 복부성형비용 등 복부지방흡입 관련 정보를 정확히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