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아리콩 효능 (사진=ⓒ픽사베이)

병아리콩은 병아리의 머리와 닮아 병아리콩이라 불리고 있다. 병아리콩 모양을 보면 중간에 튀어나와 있는 부분이 있는데 그 부분이 꼭 병아리의 부리처럼 생겼다. 칙피, 이집트콩, 병아리콩이라 부르기도 한다. 병아리콩의 효능과 병아리콩 칼로리, 병아리콩 먹는 법, 병아리콩 부작용까지 함께 알아보자.

병아리콩 효능

병아리콩의 효능은 철분이 많이 함유돼 있다. 이는 혈액을 만들어 내 에너지를 생성하고 피로개선에 도움이 된다. 빈혈증상이 있거나 만성피로 증상이 있는 경우 철분이 풍부한 병아리콩을 먹는 것이 좋다. 또한 병아리콩에는 칼륨이 풍부한데 이는 체내 과다하게 쌓여있는 나트륨 배출을 돕고 뇌 기능 활성화의 효과가 있다. 이외에도 병아리콩에는 칼슘이 많아 뼈, 치아 건강에 효과적이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예방과 장 건강 개선, 신진대사 균형 유지 등의 효능을 가지고 있다. 병아리콩은 L-아르지닌이란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는 산화질소를 생성해 혈관을 확장하는 역할을 한다. 혈관확장을 통해 혈압 및 혈당을 낮추고 고혈압, 당뇨에 좋은 음식이기도 하다.

▲병아리콩 칼로리 (사진=ⓒ픽사베이)

병아리콩 칼로리

병아리콩의 칼로리는 100g 당 143kcal로 매우 낮은 편에 속한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철분, 칼슘 등이 많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돕고 다이어트 시 부족한 영양소를 채우는 데 효과적이다.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병아리콩 다이어트를 찾고 있다.

▲병아리콩 먹는 법 (사진=ⓒ픽사베이)

병아리콩 먹는 법-후무스 만들기

후무스는 병아리콩을 활용해 만드는 디핑소스이다. 저칼로리 디핑소스로 다이어트 음식 및 다이어트 식단에도 활용하기 좋다.

재료 : 올리브오일, 레몬즙, 마늘, 참깨, 병아리콩, 소금, 큐민가루, 물, 파슬리

1. 병아리콩은 하루동안 충분히 불려준다.

2. 불린 병아리콩을 끓는 물에 삶아준다.

3. 병아리콩의 껍질을 제거하고 믹서기에 깨 한 스푼, 레몬즙 반 개, 큐민가루, 소금 약간, 올리브유 세 스푼, 물 반 컵을 넣고 갈아준다.

4. 잘 갈려진 후무스를 통에 담고 그 위에 올리브유 약간과 파슬리를 올려주면 후무스 완성이다.

병아리콩 먹는 법-병아리콩 밥

병아리콩밥 만드는 법은 비교적 간단하다. 역시 하루정도 충분히 불려준 병아리콩을 준비한다. 깨끗하게 씻은 후 밥 위에 병아리콩 적정량을 올린 후 밥을 하면 된다. 병아리콩의 하루 섭취량은 300g 정도다.

▲병아리콩 부작용 (사진=ⓒ픽사베이)

병아리콩 부작용

병아리콩은 잎과 꼬투리에 옥살산을 함유하고 있어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 알레르기 반응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 또한 칼륨이 많은 식품이기 때문에 신장이상질환자는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 식이섬유 또한 풍부해 과다섭취 시 복부팽만, 설사, 복통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