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암 치료, 대장암 초기증상 ‘혈변’, 장에 좋은 음식 + 위암 초기증상 ‘속쓰림’, 위에 좋은 음식!(사진=GettyImagesBank)

한국인들의 경우 맵고 짠 음식을 즐기고, 음주와 흡연을 하는 사람이 많아 위암과 대장암에 쉽게 노출된다. 위암과 대장암 예방을 위해서는 식습관 개선과 정기적인 내시경을 통한 조기 발견이 중요하다. 대장암 초기증상과 장에 좋은 음식, 위암 초기증상과 위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자.

▲대장암 초기증상 + 장에 좋은 음식(사진=GettyImagesBank)

대장암 초기증상 + 장에 좋은 음식

대장암이란, 대장 위치에 발생한 악성종양을 말한다. 대장 위치에 따라 결장암, 직장암이라 부르는데, 이를 통칭해 대장암 혹은 결장 직장암이라 부른다. 대장암은 궤양성 대장염 또는 크론병 환자의 경우 더욱 주의가 필요한데, 대장암 초기증상을 알아보자.

대장암 초기증상은 별다른 증상이 없고, 대장암 3기와 대장암 4기 등 대장암 말기에 다다랐을 때 대장암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대장암 자가진단을 할 수 있는 대장암 초기증상 8가지가 있다. 대장암 초기증세는 ▲빈혈 ▲설사 ▲변비 ▲체중 저하 ▲피로감 ▲소화불량 ▲잔변감 ▲혈변 ▲배를 만져보면 딱딱한 덩어리가 만져짐 등이다. 이처럼 검은 변(혈변) 원인 또는 장출혈 증상, 설사 증상이 보이면, 대장암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대장암 환자가 증가하면서, 대장암 예방을 위해 장에 좋은 음식을 찾는 사람이 많다. 대장암에 좋은 음식이자 대장에 좋은 음식 10가지는 ▲매실 ▲사과 ▲표고버섯 ▲연어 ▲당근 ▲생강 ▲아마씨 ▲요구르트 ▲녹차 ▲현미 등이 있다.

▲위암 초기증상 + 위에 좋은 음식(사진=GettyImagesBank)

위암 초기증상 + 위에 좋은 음식

위암이란, 위에서 발생한 악성 종양을 말한다. 위에서 발생하는 악성종양은 선암, 임파선 종양, 위장관 기질종양 등 다양한데, 보통 위암은 위선암을 뜻한다. 지난 2015년 기준으로 위암환자가 연간 약 3만 명에 달한 가운데, 위암 초기증상을 알아보자.

위암 초기증상은 별다른 증상이 없다. 조기 위암증상으로 무증상이 약 80% 정도고, 위암 3기와 위암 4기 등 위암 말기에 다다랐을 때 위암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위암 자가진단을 할 수 있는 위암 초기증상 7가지가 있다. 위암 초기증세는 ▲속쓰림 ▲위 통증 ▲검은색 대변(혈변) ▲구토 ▲포만감 ▲체중감소 ▲배탈 등이다. 이와 같은 위암 초기증상이 보일 때 위암 조기 발견하면 위암 수술 치료가 가능한데, 위암 생존율은 80~90%다. 이에 반해 위암 3기가 지나갈수록 위암 생존율이 낮아지는데, 위암 4기 생존율은 10%도 못 미친다.

위암 환자가 증가하면서, 위암 예방을 위해 위암에 좋은 음식을 찾는 사람이 많다. 위에 좋은 음식 10가지는 ▲양배추 ▲연근 ▲검은콩 ▲토마토 ▲흰살생선(조기, 광어, 대구, 병어, 갈치, 명태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