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가스 소매요금제도의 문제점과 소비자 이익 보호 개선방안' 토론회 주최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는 15일 “도시가스는 생활필수 공공재다. 시민들의 이익을 보호하는 요금제도 개선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회찬 원내대표 이날 '도시가스 소매요금제도의 문제점과 소비자 이익 보호 개선방안' 토론회를 주최한 자리에서 이같이 강조했다.

이날 토론회는 도시가스 요금제도 개혁을 위해 관계 당국과 시민들의 의견을 모은 자리였다.

노 원내대표는 기조발언을 통해 “도시가스는 도매가는 같으나 소매가가 달라 지역 간 격차가 나는 것이며, 경남 지역의 도시가스 소매가는 비교적 높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노 원내대표에 따르면 경남에너지는 영업이익이 연간 약 200억, 사내유보금 3000억 가량이다. 대표이사 연봉은 10억 이상이다.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 / 연합뉴스=공감신문

이에 노 원내대표는 “도시가스는 공공재이기 때문에 가격이 적정해야 하고 이익추구가 심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도시가스 요금을 올리려는 측과 내리려는 시민들은 대립할 수밖에 없다. 이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경상남도의 역할이 크다. 경상남도는 시민들의 입장에서, 소비자 이익을 보호하는 관점에서 도시가스 요금제도 개편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날 토론회 주제였던 도시가스 요금제도 개선은 노 원내대표의 총선 공약이었다. 노 원내대표는 요금제도를 개선할 수 있을 때 까지 노력하겠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