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목디스크, 허리디스크 치료를 위해 한방병원 혹은 병원을 찾는 이들이 늘고 있다. 특히 한방병원 치료를 많이 찾고 있는데, 교정 및 조직 순환 촉진 치료로 재발률을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기본적으로 흔히 디스크라고 하는 증상은 목이나 허리에 발생하는데, 목디스크는 목뼈 사이에 위치한 디스크가 빠져 나와 척추 신경을 눌러 통증을 유발하는 증상이다. 목디스크가 발생하면 뒷목이 뻣뻣해지고 목, 어깨, 팔, 손까지 통증이 생기기도 한다. 이 외에도 팔이나 손에 힘이 들어가지 않고 어지럼증, 시각 이상 등의 증상이 생기기도 한다.

허리디스크 역시 척추뼈 사이에 위치한 디스크가 제자리를 지키지 못 하고 밀려 나와서 신경을 압박하여 통증이 생기는 질환이다. 디스크가 척추 안의 신경을 압박하면서 허리부터 엉덩이, 다리, 발까지 통증을 유발하며, 감각저하, 저림 증상이 동반되기도 한다.

이 같은 디스크 증상은 퇴행성 질환의 일종으로, 허리나 목 주변 근육, 인대가 오랜 시간 퇴행되어 제 기능을 상실하여 발생하는 질환이다. 오랜 시간 이어진 잘못된 생활습관, 잘못된 자세로 인해 주변 근육과 인대가 뼈를 제대로 받쳐주지 못 하여 디스크가 압력을 받아 원래 자리를 이탈하게 되고, 통증 및 기타 증상이 발생한다.

한방병원에서는 디스크 증상을 수술 없이 교정치료, 한방치료를 진행하고 있다. 우선 정밀 검사로 체형 문제와 통증, 염증 문제를 진단한 뒤 한약복용과 약침치료, 봉침치료로 신경 염증을 가라앉히며 근육과 인대 기능을 회복하여 디스크 원인을 해소하고 있다. 또한 도수치료, 추나치료 등으로 경추, 척추 불균형 해소 및 체형교정을 실시하여 재발률을 낮춘다.

강서구에 위치 한 드림한방병원 강주안 원장은 “디스크 증상은 대소변 장애가 있거나 하지에 심각하게 힘이 빠지는 경우가 아니라면 수술 없이 치료할 수 있다. 디스크는 그 원인이 자세 및 생활습관에 있으므로 디스크 증상을 치료하면서 체형 교정 및 생활습관 개선이 필요하며, 통증이 심할 경우 입원 후 집중적으로 치료하는 게 효과적이다. 디스크는 정기검진만 받아도 초기에 발견할 수 있으므로 평소에 주기적으로 체형 및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점검하는 게 좋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