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카드 이벤트_171011
오늘 하루 열지 않기 닫기
실시간뉴스
HOME 교양공감 리빙
[공감신문] 이전에는 볼 수 없었던 ‘이색’ 결혼식

[공감신문] 결혼(結婚)이란 제3자가 지켜보는 가운데, 남녀가 부부관계를 맺는 서약의 행위를 말한다.

많은 사회학자, 철학자, 사학자등이 이 같은 결혼에 대해 연구를 지속해 오고 있으나, 사실 한마디로 결혼을 정의하기는 쉽지 않다. 더군다나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 속에서 일반적인 결혼 풍습도 함께 바뀌고 있는 실정이다.

결혼의 풍습이 바뀌어가고 있다. / 출처=제일기획 블로그

이전에는 사랑하는 남녀가 만나 결혼식을 올리면 많은 사람들을 웨딩홀에 초대해, 그 의식을 기념해 왔다. 이는 지금도 보편적인 결혼 풍습이다. 그러나 현대는 다양한 사람만큼이나, 그 의식도 다양해져 자신들의 결혼을 특별한 장소에서 꾸미는 이들로 붐비고 있다.

이번 시간에는 기존의 결혼식과는 다른 ‘이색 결혼식 장소’를 통해 달라진 결혼 문화에 대해 이야기 해보고자 한다. 혹시 아는가, 당신도 전혀 예상치 못했던 장소에서 운명적인 결혼식을 올리게 될지.

이색적인 결혼을 하는 커플이 증가하고 있다./ 출처=웹사이트 캡처

 

■ 운치와 낭만을 즐길 수 있는 ‘레스토랑 웨딩’
웨딩홀의 가격이 부담스러운 이들이 주로 찾는 특별한 웨딩이다.

화려한 결혼식을 올리는 일반적인 결혼식과는 달리 가족, 친지, 가까운 지인 등 정말 소중한 사람들만 모신 뒤 규모와 비용을 줄여 결혼식을 진행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레스토랑 웨딩은 주로 야외웨딩으로, 한적한 실외에서 여유롭게 진행되는 형태를 가지고 있다. 실내 카페나 레스토랑에서 진행되는 경우가 많지만, 카페나 레스토랑은 일반 웨딩홀보다 천장이 높지 않은 단점도 있다.

레스토랑 웨딩은 규모와 비용을 줄일 수 있다./ 출처=웹사이트 캡처

특히 선상에서 운치 있게 진행되는 예식은, 야외웨딩과 실내웨딩의 장점을 모두 느낄 수 있는 멋진 기억을 선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최근 들어 즐겨 찾는 이들이 더욱 많아진 웨딩이라 할 수 있다.

또한 결혼식에 참여한 하객들도 다양한 볼거리를 통해, 보다 편안하게 결혼식을 즐길 수 있다는 점도 레스토랑 웨딩에 눈길이 가는 이유이다.

선상 웨딩은 우아한 분위기를 연출한다./ 출처=마린아일랜드 블로그 캡처

 

■ 한번 뿐인 결혼 성스럽게 ‘교회’
신앙이 있는 커플들은 은혜롭고 의미 있는 결혼 예배를 드릴 수 있어 교회에서의 혼인 예식을 진행하는 경우가 자주 있다.

그러나 교회에서의 결혼식은 ‘누구나’에게 허용되는 공간이라 할 수 없다. 일반 교회의 경우, 신랑신부가 모두 세례교인이거나 둘 중 한명이라도 세례를 받아야 대관이 가능하다.

성당 및 교회에서 열리는 결혼식은 성스러운 분위기를 자아낸다./ 출처=웹사이트 캡처

더군다나 최근에는 일반 커플들도 교회에서 결혼식을 올리고 싶어 하는 경향을 반영해, 수도권에서는 채플스타일의 웨딩홀까지 생겨나고 있는 상황이다.

일반 결혼식 보다 조금 더 경건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되는 교회 결혼식은, 하객은 보통 50명 정도의 소규모로 진행되며, 폐백의 경우는 예식에 따라 생략하는 경우도 있다.

미국 같은 경우는 교회 결혼식이 많다. /출처=웹사이트 캡처

개성 있는 공간 연출과 꾸미지 않아 소박한 모습을 지닌 교회 결혼식은, 시간에 쫓기지 않아 자유롭다는 장점이 있으며, 신성한 분위기 속에서 경건한 결혼식을 올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많은 이들이 선호하는 결혼식 풍습으로 각인되고 있다.

 

■ 자연과 하나 되는 ‘야외 결혼식’
원빈과 이나영은 강원도 정선의 한 밀밭에서 소박한 결혼식을 올린 적이 있다. 이때 등장했던 영화 같은 풍경에 많은 사람들의 시선이 쏠렸다.

절벽과 계곡이 흐르는 경치 좋은 산의 풍경은 신랑과 신부를 더욱 돋보이게 만들었으며, 친자연적인 결혼식은 한 폭의 그림을 연출했다.

강원도 정선에서 소박한 결혼식을 올린 원빈, 이나영/ 출처=웹사이트 캡처

꼭 먼 곳이 아니더라도 도심 속 가까운 공간에도 멋진 야외 결혼식을 올릴 수 있는 공간들이 속속 연출됨에 따라, 기존 실내에서 진행했던 결혼식이 실외로 바뀌는 추세이다.

무엇보다 계절에 맞는 분위기를 통해 자연스러운 배경을 연출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야외 결혼식을 올리는 사람들이 증가하는 이유라 할 수 있겠다.

야외 결혼식은 아름다운 경치를 배경으로 삼을 수 있다./ 출처=블로그 캡처

특히 야외 웨딩의 경우 100~150명이 참석 할 수 있는 대형 웨딩홀과 야외 가든 역시도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어 아름다운 자연의 경치를 바라보며 결혼식을 올릴 수 있어, 신랑 신부는 물론 하객들에게도 잊지 못할 추억을 선사한다.

 

■ 한국 전통의 아름다움을 한 몸에 ‘전통혼례’
남들과는 다른 특별한 결혼식을 올리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전통혼례’ 역시도 가장 인기 있는 결혼 문화로 떠오르고 있다.

전통혼례의 가장 큰 장점은 민속적인 분위기를 통해 다른 결혼식에서는 볼 수 없었던 정겨움을 연출한다는 것이며, 결혼에 참가하는 친인척들도 한복을 입고 참여할 수 있어, 특별한 경험을 선사한다.

한국 전통의 아름다움을 담은 '전통혼례'/ 출처=웹사이트 캡처

웨딩홀에서 올리는 예식과는 다르게 함께 할 수 있다는 장점과, 큰 흥을 돋우는 잔치분위기를 연출 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그리고 전통혼례 시에는 신랑은 동쪽, 신부는 서쪽에서 예식을 진행하는데, 이는 남자가 양이면 여자는 음이라 할 수 있는 음양의 원리에 따라서 동선을 정하게 된 사실이라고 한다.

성혼 행진을 할 때 쌀과 팥을 던지며 두 사람의 앞날에 행운을 비는 특별한 의식을 진행하는 등 경우에 따라 다양한 이벤트로 신랑과 신부 및 하객들에게 특별한 추억을 선사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성혼 행진은 특별한 추억을 선사한다./ 출처= 녹다 블로그 캡처

 

■ 음악과 스토리가 살아 숨쉬는 ‘뮤지컬 웨딩’
재미없고 지루한 형식이 결혼식을 탈피한 ‘뮤지컬 웨딩’은 결혼식에 뮤지컬을 접목해, 한 편의 드라마틱한 이야기를 탄생시킨다.

주목할 점은, 사회, 웨딩 음악, 축가까지 뮤지컬 하나로 해결 할 수 있으니 일석이조의 효과까지 가지고 있다. 또 신랑과 신부를 비롯한 하객들에게 큰 감동을 선사하기 때문에 평범함을 거부하는 개성 넘치는 결혼식을 연출한다.

뮤지컬 웨딩은 하객들에게 큰 감동을 선사한다./ 출처=광주리즈 블로그 캡처

웨딩홀 상황에 맞게 의상과 소품을 준비하는 등의 시간과 노력이 소요되지만, 그 만큼 기억에 오래 남는 특별한 순간을 선물할 수 있다. 또한 몸치나 박치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안무로 꾸며진다는 점이 많은 신랑신부의 관심을 끌기 충분하다.

이외에도 이색적이지만 아직 그 시도 규모가 극히 적 은 결혼식들도 있다. 바다를 사랑하는 천생연분이 만났다는 ‘수중웨딩’과 하늘에서 올리는 ‘공중웨딩’ 영화나 게임 등의 덕후들을 위한 ‘콘셉트’ 웨딩 등이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이색적인 결혼식이 늘어나고 있다./ 출처=웹사이트 캡처

일생에 한 번 뿐이라는 ‘결혼’, 전혀 다른 남녀가 만나서 한 평생을 함께 해야 하는 만큼 그 출발선이 되는 결혼식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언젠가는 맞이하게 될 결혼이라면, 당신도 평생 잊지 못할 특별한 결혼식을 만들어보는 것은 어떨까.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교양공감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