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카드 이벤트_171011
오늘 하루 열지 않기 닫기
실시간뉴스
HOME 교양공감 책/문화
[공감신문] 무료라서 더 매력있는 캠핑장 모음

[공삼신문] 최근 들어 캠핑(야영·camping)에 대한 인기가 급격히 높아지고 있다. 삭막한 도시생활을 벗어나 자연 속에서 재충전하려는 이들이 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캠핑을 위해서는 돈이 필요하다. 텐트, 의자를 비롯한 장비 마련 비용, 이동을 위한 자동차와 그 연료비용 등 다양한 비용이 든다.

또 장소도 중요하다. 베어 그릴스(Bear Grylls)나 김병만 처럼 능력을 갖췄다면 어디서 캠핑을 하든 상관없겠지만, 대부분이 이들과 같진 않을 것이다.

생존 전문가 베어 그릴스

유료 캠핑장을 찾아간다면 걱정할건 비용뿐이다. 하지만 장비 등을 구입하느라 이미 많은 지출을 한 이들에게는 유료 캠핑장의 비용도 크게 다가온다.

이번 편은 캠핑을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거나 캠핑장 비용을 아끼고 싶은 이들에게 추천할 수 있는 무료 캠핑장을 모아봤다. 무료라서 더 매력있게 느껴지는 캠핑장. 어떤 곳들이 있을까?

 

■ 캠핑장소 선택 시 참고하면 좋은 정보
캠핑장 소개에 앞서 알아두면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들을 모아봤다.

▣ 물을 구하기 좋은 곳
생수를 대량으로 구비해 간다면 상관없겠지만, 무게와 비용 등을 고려한다면 강이나 계곡 근처가 좋다. 강이나 계곡의 물을 그냥 끓여 마시거나, 차 등을 넣어 마시면 캠핑 비용과 물자 무게를 줄일 수 있다.

▣ 소나무 숲과 자갈
바닷가로 캠핑을 간다면 소나무 숲과 자갈이 있는 곳으로 가는 걸 추천한다. 소나무 숲은 그늘은 물론이며 비를 보다 잘 막아준다고 알려져 있다.

바다에서 부는 바람에 바닥에서 냉기와 습기까지 올라온다면 최악일 수 있다. 자갈은 냉기와 습기를 차단해 준다고 한다. 자갈 위에 텐트를 친다면 냉기와 습기는 막을 수 있다. 다만 평평하지 못한 표면으로 잠자리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자갈 위에 텐트를 치려고 한다면 매트리스를 준비하는 게 좋다.

▣ 초보라면 지형이 넓고 평평한 곳
텐트를 설치해 본 지 얼마 되지 않았다면, 지형이 넓고 평평한 곳이 좋다. 경사진 곳이나 장애물이 많은 곳에 욕심을 부렸다가는 텐트를 설치하다 하루를 모두 보낼 수 있다.

 

■ 삼탄유원지캠핑장
삼탄유원지캠핑장은 충청북도 충주시 산척면 명서리 488번지에 위치한 곳이다. 넓은 공간으로 아이들을 동반한 가족들이 가기에 좋은 곳이라는 평가다.

삼탄유원지캠핑장 / 사진출처=한국관광공사

이 곳은 휴식과 재미를 모두 잡을 수 있다. 삼탄유원지캠핑장은 강이 존재해 물놀이 등도 가능하다. 아울러 잘 가꿔진 잔디가 깔린 운동장이 존재해 축구, 배드민턴 등 다양한 활동도 즐길 수 있다.

삼탄유원지캠핑장 옆에 존재하는 강에서 낚시도 가능하다. 이곳에서는 쏘가리 등이 잡히는데, 해당 물고기를 잡을 수 없는 금어기도 존재한다. 일반적으로 5월 중순부터 6월 초가 금어기다. 올해는 이번 달 10일까지가 금어기였다.

삼탄유원지캠핑장은 그늘이 많다. 크고 넓은 나무가 많아, 그늘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 다만, 사람이 많이 몰리는 주말이나 연휴에는 예외일 수 있다.

삼탄유원지캠핑장 / 사진출처=한국관광공사

해당 캠핑장을 다녀온 이들에 따르면 삼탄유원지캠핑장은 앞서 밝힌 바와 같이 넓은 공간이 특징이다. 이 같은 특징 때문에 주차장과 다소 멀리에 자리를 잡은 이들은 짐을 옮기는 데 애를 먹었다는 후문이다. 

아울러 화장실이나 개수대도 텐트를 칠만한 공간과 거리가 있다고 한다. 삼탄유원지캠핑장을 찾을 예정인 이들은 이를 참고하고 미리 대비책을 세우는 게 좋다.

 

■ 장봉도옹암해수욕장
바닷가 캠핑과 백팩킹(backpacking) 원하는 이들에게는 인천광역시 옹진군 북도면에 위치한 장봉도옹암해수욕장을 추천한다. 인천에 위치했지만 을왕리, 월미도 등과 다르게 크게 알려지지 않은 곳이다.

장봉도응암해수욕장 / 사진출처=한국관광공사

장봉도옹암해수욕장 캠핑장은 솔밭(소나무)이 존재해 여름철 등 날씨가 다소 더워졌을 때 특히 적합하다는 평가다.

옹암해수욕장은 바다낚시도 가능하고, 갯벌 체험 등도 할 수 있다. 또 서해에 위치해 있어 일몰도 볼 수 있다. 이 곳으로 캠핑을 갔던 백팩커들은 대부분 일몰이 아름답다고 입을 모았다.

장봉도응암해수욕장 / 사진출처=공감신문

옹암해수욕장에 위치한 장봉도는 배로 방문해야 한다. 보다 특별한 바다 캠핑을 원한다면 옹암해수욕장을 추천한다.

 

■ 바위공원캠핑장
강원도 평창군 평창읍 중리 8-3번지에 위치한 바위공원캠핑장은 강원도의 매력을 한껏 느낄 수 있는 곳으로 전해졌다.

바위공원 / 사진출처=[한국관광공사 / 2016 트래블로거 홍냐홍]

바위공원캠핑장은 캠핑을 위해 시설이 등이 잘 구비돼 있고, 자연경관이 수려하다는 이유 등으로 많은 이들이 찾고 있다.

밤에는 하늘의 모든 별이 보일 정도로 공기가 맑다고 알려졌다. 캠핑과 함께 또 다른 즐길거리인 바위공원은 이름에 맞게 다양한 자연석들이 존재한다.

바위공원캠핑장 / 사진출처=[한국관광공사 / 2016 트래블로거 홍냐홍]

공원에는 효석문학 100리길도 존재한다. 이 때문에 생각보다 즐길 거리가 다양하다는 평가다. 바위공원캠핑장은 찾은 이들은 캠핑도 즐기고, 자연경관을 감상하며 산책을 즐길 수 있어 좋았다고 평했다.

 

■ 임고강변공원캠핑장
경상북도 영천시 임고면 덕연리 143에 위치한 임고강변공원캠핑장은 즐걸거리가 다양한 캠핑장으로 알려졌다.

임고강병공원캠핑장 / 사진출처=경북관광공식블로그

임고강변공원캠핑장은 수영장과 분수대가 운영된다. 또 투명보트 등 간단한 수상레저를 즐길 수 있다. 아울러 축구장, 농구장 등도 갖춰져 있어 가족·친구·연인 모두가 즐길 거리가 많다는 평가다.

임고강병공원캠핑장 / 사진출처=경북관광공식블로그

한적하게 휴식을 취하는 것 보다 캠핑을 통해 다양한 즐길 거리를 원하는 이들에게 적합하다는 평이다. 더불어 캠핑장을 찾는 많은 이들이 강변에 텐트를 설치한다. 임고강변캠핑장은 강과 밤하늘을 함께 바라보길 원하는 사람들에게 추천할 만한 곳이다.

 

■ 즐거움도 좋지만 안전에 유의하고, 자연을 보호해야
캠핑을 가기 전에는 해당 지역의 기상정보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특히 캠핑 장이 강가나 계곡 등에 위치했다면 더욱 그렇다.

또 자연보호를 위해 각별히 신경 써야 한다. 캠핑장에서 가져간 음식물과 쓰레기는 해당 시설 규정에 맞게 처리하거나 다시 가져와 처리해야 한다. 이와 함께 식사 준비 시 불 사용에도 유의해 화재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함께 캠핑하는 사람들을 배려하고, 과도한 음주와 큰 소리의 음악은 지양해야 한다. 이 같은 사항들을 준수한다면 모두가 즐겁고 행복한 캠핑을 즐길 수 있다. 지금까지 '무료라서 더 매력있는 캠핑장 모음' 이었다. 캠핑을 준비하는 독자들에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교양공감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