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감신문] 우리나라 사람들이 자주 사용하는 외래어 중 1위가 ‘스트레스’라고 한다. 그만큼 현대 사회의 많은 사람들이 피할 수 없는 하나의 질환 이라고 할 수 있겠다. 스트레스가 장기적으로 지속되면 심장병, 고혈압, 불면증, 우울증, 틱 장애 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

많은 이들이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제일 많이 찾고 있는 것으로는 초콜릿, 사탕 같은 단 음식과 맵고 짠 음식들이다. 하지만 이런 자극적인 음식들은 짧은 시간 지속될 뿐, 시간이 지나면 다시 더더욱 자극적인 음식을 찾는 악순환이 반복 된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그렇다면 건강하게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음식은 무엇일까. 공감포스팅팀이 건강하게 스트레스를 해소 할 수 있는 음식들에 대해 알아보았다. 

 

■ ‘학업 스트레스’ 해소에 좋은 음식-생선, 따뜻한 우유

학생들의 학업 스트레스 해소에 좋은 음식은 바로 ‘생선’과 ‘따뜻한 우유’이다. 

생선은 스트레스 호르몬을 조절하고 우울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생선’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포함되어있어 스트레스 호르몬을 조절하고 우울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생선은 가능한 쪄서 먹는 것이 좋고, 구울 때에도 기름을 소량만 사용하는 것이 건강을 위해서도 좋다.  

따뜻한 우유는 불면증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된다.

‘따뜻한 우유’에는 신경을 안정시켜주는 트립토판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불면증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된다. 하지만 찬 우유는 오히려 소화기관에 부담을 줄 수 있으니 자제하는 것이 좋다.

 

■ ‘업무 스트레스’ 해소에 좋은 음식-견과류, 와인

직장인들의 업무 스트레스 해소에 좋은 음식은 ‘견과류’와 ‘와인’이다. 

견과류는 스트레스에 민감한 코티솔을 낮춰주는 마그네슘이 함유돼 있다.

‘견과류’를 통해 마그네슘을 섭취할 수 있고, 이 마그네슘은 스트레스에 민감한 코티솔 수치를 낮춰주는 역할을 한다. 또한 몸에 좋은 지방을 함유하여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다.

적당한 와인은 기분 좋게 잠들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와인’ 역시 항산화물질이 풍부한데다 적절한 알코올 양으로 기분 좋게 잠들 수 있게 한다. 특히 레드와인 속에 들어있는 레스베라트롤 성분은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DNA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한잔만 마셔도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임산부 스트레스’ 해소에 좋은 음식-유자, 시금치

임신을 한 임산부 스트레스 해소에 좋은 음식은 ‘유자’와 ‘시금치’이다. 

유자는 뇌분비, 뇌혈관을 강하게 하고 스트레스를 물리치는데 큰 도움이 된다.

‘유자’에는 헤스페리딘 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태아의 두뇌발달에 좋고 비타민P와 같은 효능이 있어 모세혈관은 물론, 뇌분비, 뇌혈관을 강하게 하고 스트레스를 물리치는데 큰 도움이 된다. 감기와, 소화기능 에도 좋아 약을 먹을 수 없는 임산부들 에게는 최적의 식품이다.  

시금치는 임산부의 스트레스 수치 또한 낮춰줄 수 있는 음식이다.

‘시금치’에는 엽산이 풍부해 태아의 건강에도 좋은 한 편, 마그네슘이 많이 들어가 있어 임산부의 스트레스 수치 또한 낮춰줄 수 있는 음식이다.

 

■ ‘육아 스트레스’ 해소에 좋은 음식-저지방 요거트, 카레

육아를 하는 부모들의 육아 스트레스 해소에 좋은 음식은 ‘저지방 요거트’와 ‘카레’이다. 

요거트는 베리류의 과일과 함께 먹으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저지방 요거트’ 에는 우리 몸을 기분 좋게 해주는 신경전달물질을 분비할 때 필요한 칼슘 및 단백질이 풍부하다. 베리류의 과일과 함께 먹으면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

카레는 스트레스에 대항하는 뇌 부분을 보호하는 작용을 한다.

‘카레’가 가지고 있는 커큐민 성분은 스트레스에 대항하는 뇌 부분을 보호하는 작용을 한다. 야채를 많이 넣어서 먹으면 더욱 좋고, 시금치를 넣게 되면 그 안에 있는 마그네슘이 두통을 완화시켜주는 기능을 한다.

충분한 수면, 적절한 취미와 운동이 함께 한다면 좋을 것이라 전문가들은 말하지만, 바쁜 현대인들에겐 힘든 일이다. 아무리 행복한 삶을 살더라도 그 속에서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살아갈 수 있는 사람은 얼마 없을 것이다.

“피할수 없다면 즐겨라”는 말이 있다. 맛있는 음식들을 먹으면서 스트레스 해소와 함께 건강도 챙긴다면 피할 수 없는 삶에 조금의 즐거움이 되지 않을까 한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