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튜닝산업 육성 위한 정책적 지원 체계 마련해야”

자유한국당 이종배 국회의원 / 김대환 기자

[공감신문] 김대환 기자=자유한국당 이종배 국회의원은 29일 “국내 자동차 산업이 각광 받고 있지만, 자동차 에프터마켓 중 하나인 튜닝 산업 시장은 각종 규제로 인해 성장이 가로막혀 있다”고 주장했다.

이종배 의원은 이날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열린 ‘자동차 튜닝산업 활성화를 위한 토론회’에서 인사말을 통해 “현재 세계 자동차 튜닝산업은 그 규모가 100조원이 넘을 정도로 활성화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의원은 “지난해 말 기준, 국내 자동차 등록 대수는 약 2300만대에 달한다. 이는 우리나라 인구 2.2명당 자동차 1대를 보유를 뜻한다”며 “국내 자동차 생산대수는 연간 400만대를 넘어 세계 7위다. 우리나라는 명실상부한 자동차 강대국”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미국·유럽·일본 등 자동차 튜닝산업 선진국들은 안전, 배기가스, 소음 등 3가지 기준을 제외하고 나머지는 전면 허용하고 있다”며 “국내 자동차 튜닝산업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튜닝산업 선진국과 같이, 안전과 관련된 부분을 제외하고 나머지는 허용하는 네거티브 정책으로 나아가야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현재 정비 분야에 포함되는 자동차 튜닝산업을 별도 분야로 인정해 전문화를 도모해야한다”고 말했다.

특히, 이 의원은 “자동차 튜닝산업 육성을 위한 정책적 지원 체계를 마련해, 급격히 변화하는 미래 자동차 산업에 발맞춰 튜닝이 우리나라의 미래 신산업으로 자리매김하게 해야한다”고 역설했다.

그는 “오늘 토론회를 통해 관련부처, 업계, 학계의 의견을 수렴하고 자동차 튜닝 산업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올바른 방안을 모색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