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5 전쟁 기념식 참석...北에 비핵화 위한 진정성 있는 태도 촉구, "국가 위해 헌신한 분들 귀하게 모실 것"

[공감신문] 이낙연 국무총리는 25일 북한에 6.15 공동선언과 10.4 남북정상선언을 존중한 진정성 있는 자세를 촉구했다.

이낙연 총리는 이를 통해 한반도 비핵화를 이뤄야 한다는 입장이다. 아울러 북에 억류 중인 우리 국민과 미국 시민들을 석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낙연 국무총리 / 연합뉴스=공감신문

이 총리는 이날 서울 잠실 실내체육관에서 열린 제67주년 6·25 전쟁 기념식에 참석해 "1953년 7월 27일 포성이 멈췄지만 6.25는 아직 끝나지 않았다. 북한은 최근까지 탄도미사일 발사 등 도발을 멈추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북한은 한반도 비핵화의 길로 나오고 인권을 존중해야 한다"며 "북한은 억류 중인 우리 국민과 미국 시민을 지금이라도 석방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총리는 "북한은 6.15 공동선언과 10.4 남북정상선언을 존중한다면 핵과 미사일 고도화를 멈춰야 한다"고 한반도 비핵화에 중점을 두는 동시에 "최근 미국인 웜비어씨 사망사건으로 국제사회가 격분하고 있다"며 인권문제 해결을 강조했다.

이 총리는 국가유공자와 유가족, 유엔군 참전용사에 감사를 전했다. 또 문재인 정부는 조국을 위해 헌신하신 분들을 귀하게 모시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67년 전 오늘, 이 땅에서 시작된 전쟁이 많은 것을 앗아갔지만 우리는 그 폐허 위에 다시 일어섰다. 세계 10위권의 경제대국이 됐고, 당당한 민주주의 국가로 우뚝 섰다"며 "6.25 전쟁은 민족 최대의 비극이었지만 우리는 비극을 기적으로 바꾸어냈다"고 말했다.

사진출처=국가보훈처

이 총리는 "문재인 정부는 조국을 위해 헌신하신 분들을 귀하게 모시겠다. 그 희생에 합당한 예우를 받도록 노력하겠다"며 "유엔 참전국과 우호협력도 강화하고, 정성 어린 보훈이 강한 안보의 바탕이라는 것을 잊지 않겠다"고 힘줘 말했다.

이날 이 총리는 6.25에 참전했던 학도병, 여성군인들, 의료진을 파견하고 물자를 지원했던 63개국을 열거하며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더불어 전사자 유해발굴을 위해 노력할 것임을 강조했다. 반드시 이름을 찾아 기록하고, 기억하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