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남성 A씨(32)는 연일 이어지는 회식 탓에 몸도 피곤하고 스트레스도 이만저만이 아니다. A씨는 음주량도 많을 뿐더라 술자리에서의 흡연량도 적지 않았다. 그러던 어느 주말, 거울을 통해 본 자신의 얼굴이 너무도 낯설게 느껴졌다. 체중의 변화는 거의 없는데도 불구하고 얼굴살이 많이 찐 것처럼 퉁퉁하게 보였고 특히 전에 비해 턱이 더 넓어져 보였다. 이에 심한 스트레스를 느낀 A씨는 사각턱 보톡스를 선택했다. 그러나 시술 후에도 턱밑에 혹처럼 볼록 튀어나온 증상이 더 눈에 띌 뿐이었다.

A씨가 겪고 있는 증상은 무엇일까? 생각보다 많은 이들이 위와 비슷한 케이스로 병원을 찾고 있다. 그리고 그들에 대한 진단 결과는 대부분 ‘침샘비대증’이다.

침샘비대는 귀밑 침샘과 턱밑 침샘이 비대해져 외모 변화를 나타내는 증상이다. 침샘비대 증상은 살이 쪄 보이거나, 얼굴이 커 보일 수 있어 막대한 외모 스트레스를 만든다. 그리고 치료에 난항을 겪거나, 오히려 역효과를 얻는 사례도 적지 않다. 무엇이 문제였을까? 청담 로즈피부과 윤영민 원장을 통해 도움을 받아보았다.

Q. 사례의 남성이 치료 후 성과를 얻지 못한 까닭은?

A. 침샘비대증은 귀밑, 턱밑 등에서 발생하게 되는데, 이때의 증상은 평소 원래 모습보다 살이 찐 모습으로, 얼굴이 커 보이거나, 턱 선이 사라지거나, 목이 짧고 두꺼워 보이는 등의 증상을 보인다. 이 때문에 많은 환자들이 평소 잘 알지 못하던 침샘비대증 치료보다는 익숙히 알고 있던 얼굴지방흡입 또는 사각턱 보톡스 시술 등을 선택하게 되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사각턱과 얼굴살이 찐 증상, 그리고 침샘비대는 엄연히 다른 것으로 당연히 잘못된 치료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이들 치료로 얼굴살이 빠지거나 턱이 갸름해지고 나면 오히려 비대해져 있는 침샘은 더욱 도드라져 보이는 역효과도 나타나기 쉽다.

때문에 침샘비대증에 의한 얼굴 변화 증상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침샘 자체를 축소해줄 수 있는 치료법이 선택되어야 한다. 

Q. 침샘 비대증이란 무엇이며 원인은 무엇인가?
A. 침샘 비대증은 침을 분비하는 침샘의 크기가 지나치게 커진 경우로, 귓불 주변이나 턱 아래로 튀어나와 보이는 증상을 나타낸다. 이 침샘이 커지면 얼굴이 커 보이거나, 원래 가지고 있던 턱 선이 사라지고 희미해지면서 살이 쪄 보이게 되고, 심해지면 마치 두꺼비 같은 모습의 얼굴을 갖게 되기도 한다. 

이는 특히 살이 쪄 보이거나, 얼굴이 커 보이는 등 미관상 좋지 않은 상태를 만들게 되며, 발생 원인으로는 남성의 경우 앞서 소개된 것처럼 폭음과 과음, 흡연이 큰 원인이며, 여성의 경우 대부분 식이장애에서 비롯된다. 다이어트에 대한 강박에 의해 폭식증을 겪는 여성들은 그 자체로도 침샘에 과도한 자극이 발생하며, 폭식 이후 구토 역시 침샘에 자극이 된다.

Q 침샘 비대증의 치료방법은? 
A. 로즈 피부과가 시술 중인 침샘 비대증 치료방법인 침샘 보톡스는 시술 과정이 매우 간단하다. 필요 부위에 마취연고를 바르고 20-30분가량이 지나면 시술 통증은 엉덩이 주사를 맞는 정도로 줄일 수 있다. 이후 보톡스를 주입하는 데는 단 5분 정도면 충분하다. 

치료 후 침샘 비대증 원인으로 여겨지는 생활습관의 개선이 이루어진다면, 평균 4주 정도의 시간이 경과했을 때부터 침샘비대증상이 가라앉은 것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된다. 이후 2~3개월 동안 침샘이 더욱 줄어들게 된다. 이후 추가 시술과 침샘비대 원인 해소를 위한 노력을 통해 침샘 축소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침샘보톡스 시술은 환자들이 치료 부담을 거의 느끼지 않는다는 것도 큰 장점이다. 주사 시술이기 때문에 빠르고 간편하며, 통증도 거의 없다. 시술 후 회복기간이 필요하지 않고, 약간 부기가 있을 수는 있지만 일시적이며, 일상생활에는 거의 지장이 없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