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포스코건설 검찰에 고발할 예정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왼쪽) / 박진종 기자

[공감신문] 박진종 기자=최근, 라돈아파트에 대한 우려가 높은 가운데, 국회에서 공동주택의 라돈 실태를 고발하고, 대책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이 마련됐다.

이번 기자회견은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와 정의당 공정경쟁민생본부, 라돈피해 아파트 입주민 등이 공동으로 주최했다.

윤소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개최한 기자회견을 통해 “가장 안전해야 할 공간이 바로 주거공간임에도, 최근 이 주거공간에서 잇따라 라돈으로 인한 피해가 제기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주민들은 불안에 떨고 있는데도, 그런데 정작 이를 책임 있게 해결해야 할 시공사인 포스코 건설은 주민들의 요구에도 모르쇠로만 일관한 채 어떠한 책임도 지려하고 있지 않으며, 지자체와 원안위, 환경부도 관계 법령 미비만 탓하면서 아무런 역할을 하고 있지 않다” 고 비판했다.

이혁재 공정경제민생본부 집행위원장 ‘포스코 사장 검찰고발 등 향후 정의당의 대응계획’에 대해 알렸다.

4일 국회 정론관에서 열린 정의당 공동주택 라돈 실태 고발 및 라돈피해 상담창구 운영 기자회견 / 박진종 기자

이혁재 집행위원장은 “지난 5월 22일 기자회견에서 드러난 것처럼 포스코 건설은 2018년 10월 주민들이 라돈검출 문제를 제기한 이후 미입주세대에 무단침입해 라돈 수치를 낮추기 위해 세대주의 승인 없이 코팅작업을 진행한바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는 공동주택 시공사가 라돈검출에 대해 우려하는 입주민들을 기망하기 위해 벌인 범죄행위다. 형법상 주거침입과 재물손괴죄에 해당된다”고 꼬집었다.

이에 공정경제민생본부에서는 이번주 포스코건설 측을 검찰에 고발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이 집행위원장은 “정의당 공정경제민생본부에서는 포스코 건설 이외의 공동주택에서도 라돈이 기준치 이상으로 검출되고 있음을 확인했다. 이에 정의당에서는 라돈 피해 신고센터 제보를 받고 주민들과 대책기구를 발족할 것이며, ‘라돈 유출 건설자재 즉각 교체’ ‘라돈 관련 제재기준 강화’를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