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컨슈머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방안 마련, 기업의 불필요한 자원 낭비 막을 수 있어”

더불어민주당 유동수 국회의원 / 김대환 기자

[공감신문] 김대환 기자=더불어민주당 유동수 국회의원은 4일 “블랙컨슈머의 목적은 결국 금전적인 보상”이라고 주장했다.

유동수 의원은 이날 국회도서관 소회의실에서 열린 ‘금융 분야 악덕소비자 현황과 대처 방안’ 토론회에서 인사말을 통해 “블랙컨슈머들은 금전적 보상을 받은 정보를 자신의 SNS나 커뮤니티를 통해 무용담처럼 공유함에 따라 또 다른 블랙컨슈머를 양산하는 등 기업들에게 더 큰 피해를 끼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유 의원은 “지금까지 금융권은 악성 민원인에 대한 법적인 대응보다는 블랙컨슈머의 요구를 수용함으로서 당장의 어려움을 회피하는 전략을 주로 사용했다”며 “이들의 부당한 요구에 대한 금전적인 해결은 자신들의 억지가 먹힌다는 학습효과를 제공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지난해 국정감사를 진행하며 보험사가 보험금 지급 여부를 결정하는 과정에서 피보험자의 질환에 대해 보험사가 의뢰한 전문의의 소견을 묻는 의료자문 건수가 꾸준히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그 원인이 자신이 직접 진료하지도 않은 환자에 대한 장해진단을 발급하는 일부 비양심적인 의사들의 행태에 있음을 적발했다”고 밝혔다.

특히, 유 의원은 “금융권의 빈틈을 노리는 블랙컨슈머의 유형은 이뿐만이 아니다. 비상식적인 요구를 한 후 이에 응대하는 직원에게 인신공격·말꼬리잡기·성추행 등의 방법으로 실수를 유도하며, 악성 억지 민원을 지속적으로 제기해 업무를 방해하는 등 서비스 업종의 취약점을 노리는 블랙컨슈머는 약 200~300여 명에 달한다”고 강조했다.

유 의원은 “지금까지는 이러한 블랙컨슈머에 대응하기 위한 체계적인 매뉴얼이 거의 없었다”며 “블랙컨슈머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방안 마련은 기업의 불필요한 자원 낭비를 막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들을 응대해야 하는 감정노동자들을 보호할 수 있는 최선의 수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무위원회 여당 간사로서 이번 토론회에서 나온 고견들을 실제 정책으로 녹여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