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석 “선량한 소비자들에게까지 경제적 피해 끼치는 블랙컨슈머, 예방대책 마련 시급해”

[공감신문] 김대환 기자=4일 국회도서관 소회의실에서 ‘금융 분야 악덕소비자 현황과 대처 방안’ 토론회가 열렸다.

이날 토론회는 더불어민주당 유동수 국회의원이 주최했고, 자유한국당 김종석 국회의원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자유한국당 김종석 국회의원 / 김대환 기자

김종석 의원은 인사말을 통해 ”매년 접수되는 금융 민원 중 ‘소비자의 권익 보호’라는 명목을 내세워 금융업계에 무리한 대가를 요구하는 악성 민원이 다수 존재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블랙컨슈머는 기업뿐만 아니라 선량한 소비자들에게까지 경제적 피해를 끼치는 만큼 예방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의 인사말 이후 허경옥 성신여대 소비자생활문화산업학과 교수는 ‘Black consumer? 정당 권리와 악성 불평행동의 거리’를 주제로 발제를 진행했다.

허경옥 성신여대 소비자생활문화산업학과 교수 / 김대환 기자

허경옥 교수는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블랙컨슈머가 증가 추세”라며 “그들은 교묘하고 다양한 수법을 개발해 과다보상요구, 의도적 구매사용 후 환불요구 등 악성민원을 제기한다”고 전했다.

특히, 허 교수는 “블랙컨슈머는 담당자 괴롭히기, 인격적 모독, 협박성 악담, 신체 위협행위, 지속적 업무방해 등 감성노동자에 대한 인격적 문제도 야기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토론회는 조남희 금융소비자원 원장이 좌장을 맡았다. ▲이현열 금융감독원 분쟁조정1국 국장 ▲백병성 소비자문제연구소 박사 ▲한인상 국회입법조사처 입법조사관 ▲정찬묵 법무법인 세종 변호사가 토론에 참여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