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경제성장률 상향 조정 '신중'…김동연 부총리 "6.19 부동산 대책, 투기 과열에 효과적 처방"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 연합뉴스=공감신문

[공감신문]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내달 발표되는 내년 세제 개편안에 대해서 "일자리 창출, 소득 재분배 등 두 가지 측면에 역점을 두고 있다"고 밝혔다.

30일 킨텍스에서 열린 협동조합의 날 기념식과 박람회에서 김 부총리는 “세부 내용은 검토, 연구하고 있다"며 이와 같이 전했다.

그러나 김 부총리는 국내 경제성장률 상향 조정에 대해서 말을 아꼈다. 

지난해 정부는 2017년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2.6% 수준일 것이라 전망했다. 그러나 수출 증가세, 반도체 생산 호조 등으로 이를 상향 조정할만한 여지가 생겼다.

김 부총리는 "추가경정예산(추경)이 제때 통과되고 효과가 나타나면 성장률이 올라갈 수 있는 부분이 있을 것"이라면서도 "미국 금리 인상, 보호무역주의 등과 같은 대외여건, 우리가 안고 있는 리스크 요인을 고려해서 신중히 볼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지금 단계에서 성장률 조정은 당장 고려하지 않는다"며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김동연 부총리는 '협동조합의 날' 기념식 및 박람회에 참석했다. / 연합뉴스=공감신문

이와 함께 지난 19일 발표한 부동산 대책에 대해서는 "비교적 과열된 쪽에 가라앉히는 효과를 봤다“고 평가했다.

김 부총리는 "부동산대책은 맞춤형으로 실수요자에게 영향 안 가게끔 세심하게 신경 썼다"며 "대책 중 중요한 파트는 시장을 면밀히 보겠다는 것이고 만약 필요하면 여러 가지를 준비하고 있다가 대처하겠다는 것"이라 전했다.

그는 이어서 "면밀히 모니터링하고서 만약 우리가 생각하는 것과 조금이라도 다른 방향으로 갈 것 같은 조짐이 있으면 대안적 시나리오에 따라서 대응할 것"이라 덧붙였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최근 추경의 빠른 국회 통과를 당부하면서 추경이 제대로 공급되면 3%대 성장률을 달성할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김 부총리는 이에 대해서 "추경이 잘 집행되고 정부가 여러가지 힘을 합쳐서 잘한다면 3%대 성장 갈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는 희망, 목표 등을 해주신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우리가 신경 쓰는 것은 성장의 내용"이라며 "내실 있고 질 높은 성장, 성장의 과실이 골고루 가는 그런 성장이 중요하다는 것이 제 생각의 포인트"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