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과 접경을 이루고 있는 경기도 양돈 농가, 비상방역에 돌입

돼지 채혈하는 방역 관계자

[공감신문] 김대환 기자=최근 북한 자강도에 아프리카돼지열병(ASF·African Swine Fever)이 발병함에 따라 정부와 지자체에서는 방역 강화 방안을 강구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5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북한의 아프리카돼지열병은 멧돼지를 통해 우리에게 유입될 가능성이 있다. 멧돼지는 육지와 강, 바다를 오가며 하루 최대 15㎞를 이동한다"고 밝혔다.

그는 "접경지역을 비롯한 전국의 멧돼지 개체 수를 최소화하겠다"며 "양돈 농가가 남은 음식물을 돼지 먹이로 사용하는 것을 금지할 예정이다. 양돈 농가는 잔반 급여를 먼저 자제하고, 불가피한 경우라도 열처리 규정을 철저히 준수해달라"고 강조했다.

방역 당국은 비무장지대(DMZ)를 두고 남북 양쪽에 이중 철책이 설치, 멧돼지 이동에 의한 바이러스 전파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보고 있지만, 감염된 멧돼지 사체가 임진강이나 한강, 서해 등을 통해 떠 내려와서 국내로 바이러스를 옮길 가능성은 남아있다고 밝혔다.

오연수 강원대 수의과대학 교수는 "야생 멧돼지 이동을 인위적으로 통제할 수 없는 만큼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DMZ 지역 예찰에 집중하면서 양돈 농가와의 접촉을 최대한 막는 차단 방역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북한과 접경을 이루고 있는 경기도 양돈 농가들은 비상방역에 돌입했다.

농장을 찾은 차량을 소독하고 있다.

해당 양돈 농가들은 바이러스 유입을 차단하기 위해 농장마다 3∼4중 방역망을 설치, 24시간 내내 철통 경계에 나서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기도 관계자는 “북한의 발병 사실이 알려진 직후 김포·연천·파주 3개 시·군의 모든 돼지 혈액을 채취해 정밀검사에 들어갔으며, 방역망을 더욱 촘촘하게 구축하는 중”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