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남부지검 언론플레이 의심 짙어지고 있어"

[공감신문] 박진종 기자=자유한국당 김성태 국회의원(서울 강서을)은 5일 “검찰의 ‘피의사실공표’로 검찰과 언론의 ‘유착관계’가 우려된다”고 강조했다.

김성태 의원은 이날 입장자료를 통해 서울남부지검의 ‘피의사실공표’ 언론플레이 의심 짙어지고 있으며, 언론사에 대한 고소마저 막아서고 나서는 검찰과 언론의 ‘유착관계’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자유한국당 김성태 국회의원

다음은 김 의원은 입장자료 전문이다.

서울남부지검의 ‘고소장 접수 거부’와 관련한 어제(2019.6.4.) <조선일보> 보도에 따르면, 검찰 관계자가 “민원실 직원이 MBC 관할 검찰청인 서울서부지검에 접수토록 안내한 것”이라고 해명했다고 한다.

“서부지검으로 안내했다”는 해명이 남부지검이 고소장 접수를 거부했다는 사실을 시인하는 것이라면, 남부지검이 받아서 접수하면 그만인 것을 굳이 서부지검에 접수하도록 돌려보낸 이유는 무엇인지, 납득이 가도록 소상히 설명해 주기 바란다.

남부지검은 ‘피고소인인 <MBC> 관할 검찰청이 서부지검’이라고 둘러대고 있지만, 고소인의 주소지가 남부지검 관할일 뿐만 아니라, 해당 고소 건은 심지어 남부지검 관할의 ‘관련 사건’ 고소라는 점을 간과하지 말기 바란다.

서울남부지검도 잘 알고 있다시피 해당 고소 건은 지난 2019.6.3.자 <MBC>의 오보로 인한 명예훼손 고소 건이다.

당일 <MBC> 보도가 나간 직후 서울남부지검은 기자들에게 메시지를 보내 “MBC 오늘 저녁 KT 관련 사건 보도는 남부지검에서 확인해준 사실이 아니다”고 부랴부랴 해명에 나섰지만,

정작 당사자 조차도 일일이 카운트해보지 않는 한 누구와 몇차례 통화를 했는지를 알지 못하는 마당에 남부지검이 아니라면 도대체 <MBC>가 무슨 수로 어떻게 김성태가 누구와 몇차례 통화를 했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는 것인지, 눈 가리고 아웅일 뿐이라는 점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그런 마당에 해당 보도에 대한 ‘고소장’ 마저 막무가내로 접수를 ‘거부’하는 서울남부지검은 더 이상 궁색한 변명은 늘어놓지 말기 바란다.

“차장검사의 지시”라는 민원실장의 전언이 ‘전임 차장검사’를 지칭하는 것이라는 해명도 서울남부지검이 도대체 어떤 조직이길래 ‘현직 차장검사’들을 다 제쳐두고 ‘전임 차장검사’가 여전히 조직을 지휘하고 있다는 것인지, 그렇다면 여전히 서울남부지검을 좌지우지하고 있는 ‘전임 차장검사’는 누구인지 분명하게 밝혀주기 바란다.

이와 같은 최근 일련의 과정은 서울남부지검의 ‘피의사실공표’ 언론플레이에 대한 의심을 더 짙게 만들 뿐만 아니라 해당 언론사에 대한 고소 마저 막아서고 나서는 검찰과 언론의 ‘유착관계’에 대한 강한 의혹을 자아내기에 충분하다.

사건수사가 진행되는 동안 전형적인 ‘치고 빠지기’로 일관하고 있는 서울남부지검은 더 이상 발뺌하려 하지 말고, 이 사건이 처음부터 어떻게 기획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는 것인지, 그 경위를 소상히 밝혀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