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TV·DTI 규제 앞두고 대출받으려는 소비자 심리 영향, 향후 증가세는 둔화될 듯

정부가 지난 19일 발표한 부동산 대책 이후로 주택담보대출 신청수가 눈에 띄게 늘었다. / 연합뉴스=공감신문

[공감신문] 주택담보대출비율(LTV)·총부채상환비율(DTI) 규제 강화를 앞둔 지난 6월 은행권에서 주택담보대출을 받은 이들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6대 은행(신한·국민·우리·하나·농협·기업)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 지난달 기준 주택담보대출액은 총 383조2203억원으로 전월(380조4322억원) 대비 2조7881억원 늘었다. 이는 지난해 11월(3조1633억원) 이래 가장 큰 폭으로 증가한 것이다.

반면, 지난 1월과 2월 6개 은행의 전월 대비 주택담보대출액은 2개월 연속 감소세를 보였다. 이는 금융당국의 대출 심사 강화로 인해 부동산 시장이 위축됐기 때문이다.

지난 3월부터 증가세를 보이던 주택담보대출액은 지난 5월 전월 대비 1조3599억원 늘었다. 이에 대해 관련 업계에서는 지난달 부동산 거래가 늘면서 덩달아 주택담보대출까지 증가한 것이로 분석했다.

실제로 서울부동산정보광장에 따르면 지난달 서울 아파트 매매량(신고일 기준)은 1만4442건이었다. 이는 지난 2006년 12월(1만5531건) 이후 월별 거래량으로는 최고 기록이다.

이 같은 기록의 원인 중 대표적인 것은 주택담보대출 가능액이 줄어들기 전에 먼저 대출받아야 한다는 소비자 심리 때문이다. 

주택담보대출비율(LTV)·총부채상환비율(DTI) 규제 강화가 도입되면 주택담보대출 증가세는 둔화될 전망이다. / 연합뉴스=공감신문

정부는 3일부터 서울 전 지역과 경기와 부산 일부지역에 대해 기존 70%였던 LTV 한도를 60%로, DTI는 60%에서 50%로 각각 축소하는 대출 규제를 시행한다.

뿐만 아니라 오는 8월에도 추가 가계부채 종합대책을 발표하는 등 가계대출 조이기 정책을 지속적으로 강화할 예정이다. 

KB국민·신한·KEB하나·우리은행 등의 자료에 따르면 6.19 부동산대책이 발표된 직후인 20일과 21일 주택담보대출 신청수는 1주일 전보다 11.9% 늘었다. 부동산대책 발표 후 눈에 띄게 주택담보대출 신청이 증가한 것.

금융당국이 은행 창구 지도 등을 통해 이와 같은 '선(先)수요 대출'을 억제하고, LTV·DTI 강화가 도입되면 지금과 같은 주택담보대출 증가세는 둔화될 전망이다.

금융권 관계자는 "대선 이후 서울을 비롯한 일부 지역에서 집값이 빠르게 뛰면서 부동산 거래가 늘었고, 정부의 부동산대책도 예고되면서 대출이 많이 늘어났다"며 "정부 대책들이 나오면서 부동산 시장도 안정되고 있어 대출 증가세는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