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어로 선체 감싸는 작업 마친 후 인양 전망…헝가리 당국 공중·수상 수색 계속

8일(현지시간) 헝가리 부다페스트 다뉴브강 머르기트 다리 아래에서 허블레아니호 인양을 위한 준비작업이 계속되고 있다.

[공감신문] 유안나 기자=헝가리 부다페스트 다뉴브강에서 침몰한 유람선 허블레아니호 선체 인양준비작업이 마지막 단계만을 남겨뒀다. 인양은 이르면 10일쯤 이뤄질 전망이다.  

헝가리 경찰 대테러본부는 9일(현지시간) 침몰한 ‘허블레아니’ 호의 선체에 인양용 와이어를 감는 작업에 나선다. 인양용 와이어는 선체 네 부위를 감싸 들어올리는 데 쓰인다. 

총 네 묶음(가닥)의 와이어를 선체의 적절한 위치에 분산 배치해야 흔들리지 않고 안정적인 채로 선체를 끌어올릴 수 있다. 인양 중 균형을 잃으면 선체가 부서지거나 내부가 유실 될 우려가 있다. 

앞서 대테러본부는 8일 본 와이어 설치에 필요한 유도 파이프에 이어 유도 와이어를 선체 아래로 통과시키는 데 성공했다.

인양을 위해 남은 작업은 본 와이어를 유도 와이어에 연결해 선체를 감싸는 것이다. 

헝가리 경찰 대테러센터(TEK)의 공보실장 여센스키 난도르는 8일 수색작전지휘본부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인양의 가장 어려운 부분은 와이어(본 와이어)를 선체의 적절한 위치에 고정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헝가리 부다페스트 다뉴브강 머르기트 다리 인근에서 헝가리 시민들이 허블레아니호 인양을 위한 준비작업을 지켜보고 있다.

대테러본부 측은 "월요일(10일)이 가톨릭 성령강림 대축일 휴일인데 그쯤에는 (인양이) 가능할 거라고 본다"며 와이어로 선체를 감싸는 작업을 마치고 나서 10일쯤 인양에 나설 수 있으리라 전망했다. 

아울러 헝가리 당국은 다뉴브강 하류에서 실종자를 찾기 위한 공중·수상 수색도 계속 진행한다.

한편, 지난달 29일 부다페스트에서 크루즈선과 부딪힌 후 침몰한 유람선 허블레아니호에는 한국인 33명과 헝가리인 2명 등 35명이 타고 있었다. 이중 한국인 7명이 사고 당시 구조됐지만, 다른 한국인 7명은 사고 당일 숨진 채로 발견됐다.

이후 실종자들의 시신이 잇따라 수습되면서 지금까지 한국인 탑승객 33명 가운데 신원이 확인된 사망자는 19명, 실종자 7명이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