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HOME 생활/문화
반복되는 설사와 복통…매실농축액·흰살생선·보리차 등 여름철 식중독과 장염에 좋은 음식 총정리
▲장염 및 식중독 증상에 좋은 음식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장이 민감한 편이라면 매번 똑같은 증상에 고통을 받을 것이다. 특히, 장이 민감하면 자극적인 음식에도 금방 화장실을 가야 하는 급박한 상황이 다가온다. 더욱이, 장염에 걸리게 되면 음식을 거의 먹을 수 없고 반복적으로 오는 신호에 지치기 마련이다. 또한, 장염은 계속해서 밖으로 배출해야 하기 때문에 수분이 부족하고 영양소가 모두 빠져나간다. 이에 장염은 무엇보다 장염 증상을 완화시키고 근본적인 원인을 없애기 위해서는 장염에 좋음 음식을 섭취해 건강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래 항목을 통해 장염에 걸렸을 때 먹을 수 있는 음식과 평소에 먹으면 좋은 음식을 알아보자.

▲장염 및 식중독에 좋은 음식 보리차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장염에 좋음 음식 보리차

대표적인 장염 증상은 설사가 있다. 설사가 반복적으로 나타나고 음식만 먹어보 발생하기 때문에 장염에 걸렸을 때는 음식을 쉽사리 섭취할 수 없다. 더욱이, 수분 부족 현상이 나타나 수분을 계속해서 보충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에 장염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보리 차가 있다. 보리 차는 탈수 증상을 완화시켜 주어 장염에 좋은 음식이다. 배탈이 자주 나거나 설사가 있는 경우 보리 차를 먹어 수분을 보충시켜 줄 수 있겠다.

▲장염 증상 및 통증 완화에 좋은 음식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장염에 좋음 음식 매실 농축액

장염에 좋은 음식 두 번째는 바로 매실 농축액이다. 매실은 피크린산 성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데 이는 식중독 치료에 좋다. 식중독이나 장염에 걸린 경우 장에 염증으로 인해 음식물 섭취가 힘들어지는데 이러한 경우 매실 농축액을 물에 타서 마시면 증상이 완화되는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장염에 좋은 음식인 매실을 마실 때는 따뜻한 물에 우리거나 섞어서 마시는 것이 좋다. 찬물은 자극이 될 수 있으므로 삼가야 한다.

▲장염에 좋은 음식 및 장염에 걸렸을 때 먹을 수 있는 음식(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장염에 좋은 음식 죽

장염에 걸렸을 때는 자극적인 음식을 피해야 한다. 장에 염증이 난 상태이므로 장에 최대한 자극이 되지 않는 음식을 먹어야 한다. 이에 간이 되거나 양념이 쌘 음식보다는 미음이나 죽 종류의 음식을 먹어 영양분을 채워주는 것이 중요하다. 더욱이, 장염에 걸렸을 때는 소화가 쉽지 않으니 가급적 음식을 가려서 먹는 것이 중요하다. 이외에도 장염에 좋은 음식으로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해조류나 견과류 및 사과를 먹어 건강을 챙기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푸드·패션뷰티 | 교양공감
여백
여백
시사공감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