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내장이 심각하면 눈 실명에 이를 수 있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백내장이란 눈 속의 수정체가 뿌옇게 혼탁해져서 눈 이상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이다. 백내장은 노화 현상 중 하나라 볼 수 있다. 노인성 백내장은 60대의 절반 이상에서 나타난다. 백내장 초기증상, 치료방법을 비롯하여 백내장에 좋은 음식까지 한 번에 알아보자.

▲백내장은 눈 노안 증상이라 볼 수 있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백내장 초기증상

백내장에 걸리면 시력장애가 나타난다. 보통 백내장은 천천히 진행된다. 초기에는 이상 증상을 못 느끼는 경우가 많다. 수정체 혼탁이 심해짐에 따라 한쪽 눈이 흐릿해지고 뿌옇게 보인다. 혼탁이 수정체 중앙 쪽에 발생하면 주맹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주맹 증상이란 밝은 장소에서 시력이 저하되고 어두운 장소에서 시력이 좋아지는 것을 말한다. 아울러, 백내장 환자는 빛이 퍼져 보이거나 물체가 여러 개로 보일 수 있다.

▲백내장 약물치료는 초기에만 효과가 있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백내장 수술방법

백내장 치료는 수술이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일반적으로 백내장 수술 시기는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로 혼탁이 심해졌을 때나 합병증이 발생할 위험이 있을 때로 잡는다. 백내장 수술은 혼탁해진 수정체를 제거하고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백내장 수술에 사용되는 인공수정체 곧 렌즈 종류로는 단초점 렌즈와 다초점 렌즈가 있다. 다초점 렌즈는 노안, 근시, 난시 등을 한 번에 교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가격은 단초점 렌즈보다 비싸다. 백내장 노안 수술 실비 보험 적용 가능 여부는 보험사와 병원에 따라 다르다.

▲냉이는 눈에 좋은 음식이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백내장에 좋은 음식

냉이는 백내장에 좋은 음식이다. 냉이는 눈을 맑게 해주는 효능이 있다. 아울러, 냉이에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A가 다량함유돼있다. 이에 눈 건강은 물론 눈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된다. 냉이는 냉이 무침, 냉잇국, 냉이 전 등으로 다양하게 요리해서 섭취할 수 있다. 케일도 백내장 예방에 도움이 된다. 케일의 루테인과 제아크산틴은 시력을 보호하고 백내장을 예방하는 데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케일은 사과, 바나나 등 과일과 함께 갈아서 케일 주스로 섭취하면 좋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