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토 효능 (사진=GettyImagesBank)

토마토는 곧 제철을 맞는다. 토마토는 새빨간 색과 함께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 우리가 쉽고 간단하게 먹을 수 있는 채소지만 간단하지 않은 효능이 있다. 대표 항산화 음식 토마토의 효능과 토마토 요리, 토마토 부작용까지 함께 알아보자.

토마토 효능

토마토에는 리코펜이란 성분이 다량 함유돼 있다. 붉은 토마토의 색깔도 리코펜이란 성분이 있기 때문이다. 리코펜은 콜레스테롤의 축적을 막고 혈류개선을 돕는다. 고혈압, 동맥경화 등의 성인병예방을 돕는 효과가 있다. 또한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하다. 베타카로틴 성분은 대표적인 항산화 성분으로 세포노화를 막고 항암의 효과가 있다. 또한 독성물질 배출을 돕는데, 토마토는 칼륨 또한 풍부해 노폐물 배출을 함께 돕는다. 토마토는 면역력을 높이는 음식이기도 하다.

▲토마토 카프레제 레시피 (사진=ⓒ픽사베이)

토마토 카프레제 만드는 법

다음은 간단한 토마토 활용 요리 토마토 카프레제 만들기다.
1. 토마토와 생모짜렐라치즈를 적당한 두께로 잘라준다.
2. 루꼴라를 줄기부분을 적당히 잘라 준비한다.
3. 토마토, 모짜렐라 치즈, 루꼴라 순으로 겹쳐 놓는다.
4. 위에 발사믹 소스를 살짝 뿌려 함께 먹으면 간단한 토마토 카프레제 완성이다.

▲토마토 부작용 (사진=GettyImagesBank)

토마토 부작용

토마토는 펙틴 성분이 있는데 펙틴성분은 위산과 결합해 부작용을 불러올 수 잇다. 위궤양, 위염, 소화불량 등을 동반할 수 있기에 빈속에 토마토를 먹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또한 타닌이 풍부하기 때문에 와인 안주로 토마토를 먹는 것은 좋지 않은 행동이다. 칼륨이 풍부해 신장질환환자는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