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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장점막을 보호하고 다이어트를 돕는 양배추 효능…부작용 및 만물상 양배추물김치 만들기까지
▲위에 좋은 음식 양배추 (사진=GettyImagesBank)

양배추는 대표적인 소화를 돕는 음식이다. 또한 다이어트 음식으로 양배추물, 양배추즙이 유명하다. 이는 양배추에 다양한 성분이 있기 때문이다. 양배추의 효능과 양배추 먹는 방법, 만물상 양배추 물김치 레시피, 양배추 부작용까지 함께 알아보자.

양배추 효능

양배추는 칼륨 성분이 풍부하다. 이는 체내 염분 배출을 돕고 노폐물 배출을 돕는다.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고 혈관 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고혈압, 동맥경화 등에 효과적이다. 또한 비타민U가 풍부해 위장 점막을 보호한다. 이는 소화기능 향상, 위염, 위궤양 예방 등의 효과가 있다. 또한 양배추는 섬유질, 수분이 많아 원활한 장 활동을 돕는다. 변비에 좋은 음식, 소화 잘되는 음식이라 할 수 있다. 양배추는 수분이 많아 포만감이 높고 칼로리가 낮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단에 활용하기도 좋은 음식이다. 당근과 함께 먹으면 좋은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양배추 먹는 방법 (사진=ⓒ픽사베이)

양배추 먹는 방법

양배추는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다. 양배추 샐러드, 양배추찜 등에 활용해 포만감 있는 든든하게 먹을 수 있고 간편하게 양배추즙으로 효능을 즐길 수 있다.

▲양배추 물김치 만드는 법 (사진출처=ⓒTV조선 홈페이지 캡처)

만물상 양배추 물김치 만들기

1. 양배추는 줄기만 잘라 3~4㎝로 깍둑 썰어주고, 무와 오이도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2. 소금 3큰술, 액젓 5큰술, 설탕 2큰술을 넣어 만든 절인 물에 모든 재료를 한 번에 절여준다.
3. 감자는 얇게 썰어 물 20컵 정도에 끓여준다.
5. 감자와 물을 끓인 감자육수를 식혀준다.
6. 육수, 홍고추 15개, 양파 반개, 마늘 한 줌을 갈아서 면포로 걸러준다.
7. 어슷 썬 홍고추, 쪽파, 준비한 재료, 갈아놓은 양념을 함께 버무리면 만물상양배추물김치 완성이다.

▲양배추 부작용 (사진=GettyImagesBank)

양배추 부작용

양배추에는 칼륨과 비타민K가 풍부하다. 때문에 신장이상환자는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 또한 비타민K는 지혈제 역할을 해 피를 응고하기 때문에 뇌경색, 심장질환, 고혈압약 등을 복용중이라면 충돌 가능성이 있다. 때문에 전문의와 상담 후 섭취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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