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00조원 육박하는 가계부채 영향, 금리 인상 시 경기회복 방해 우려돼

한국은행은 기준금리 연 1.25%를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 연합뉴스=공감신문

[공감신문] 기준금리가 지난해 6월 0.25% 인하된 후로 13개월째 역대 최저금리인 연 1.25%로 동결됐다.

13일 열린 금융통화위원회는 기준금리를 연 1.25%로 유지하기로 했다. 이는 금통위의 11번째 동결 결정이다.

최근 세계 중앙은행들이 점진적으로 유동성을 축소해나가는 가운데 한국은행도 금리인상 가능성을 남겨둔 채 일단 동결을 선택했다.

이번 결정에는 1400조원에 육박하는 가계부채가 큰 부담으로 작용했다. 주택 구매로 대출받은 가구나 채무 과다·저소득층 등에서는 금리를 인상할 경우 그 충격을 감당하기 어려운 상태다.

이러한 상황에서 금리가 인상되면 오히려 경기회복을 방해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정부도 '최근 경제동향(그린북)' 7월호에서 "수출 증가세, 소비심리 개선 등 회복 신호가 이어지고 있지만 소비·서비스업 생산이 조정을 받는 등 내수 회복세가 견고하지 않은 모습"이라 진단한 바 있다.

지난달 이주열 한은 총재는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을 시사한 바 있다. / 연합뉴스=공감신문

전문가들은 내달 정부의 가계부채 대책 발표 후 부동산 시장 움직임과 오는 10월경 발표할 내년 경제전망 등을 지켜본 뒤 기준금리의 구체적인 향방이 결정될 것이라 전망했다. 기준금리 조정에 따른 효과가 시차를 두고 나타나기에 내년 상황을 감안해야 한다는 것.

지난달 미 금리 인상으로 한미 금리가 동일한 수준이 된 점도 고려 요소다. 오는 12월 미국이 예상대로 기준금리를 인상할 경우 양국 금리가 역전된다. 이 경우 외국 자본이 높은 금리를 따라서 빠져나갈 리스크가 커지게 된다.

이에 따라 일각에서는 “오는 10월 성장률 전망치를 한 단계 올리고, 내년 성장률을 높게 잡아서 금리 인상을 단행할 것”이란 의견도 나오고 있다.

한편, 지난달 이주열 한은 총재는 "통화정책 완화 정도 조정이 필요하다"며 3년 만에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을 시사한 바 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