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칡즙 효능 및 부작용과 먹는 복용법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여성은 여성 호르몬이 제대로 분비되지 않으면 각종 변화가 나타난다. 이에 여성 호르몬 음식을 통해 건강을 관리하고는 하는데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칡즙이 있다. 칡즙은 여성 호르몬 음식으로 여성 갱년기 증상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졌다. 칡즙을 칡을 갈아서 만드는 음식으로 끈적거리지만 고소한 맛이 난다. 특히, 칡은 다양한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건강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다. 특히, 칡은 예로부터 땀구멍을 열어 독소를 배출한다고 하듯이 약재 및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으로 자주 사용되었다. 아래 항목을 통해 칡즙 효능 및 부작용과 칡즙 먹는 법 등 여성 호르몬 음식을 함께 알아보자.

▲칡즙 효능 및 부작용과 여성 호르몬 음식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칡즙 효능

칡즙은 대표적인 여성 호르몬 음식으로 알려졌다. 이에 여성 갱년기 증상이 있거나 폐경에 접어든 여성들에게 칡즙이 좋다. 이는 에스트로겐이라는 성분이 풍부해 여성 호르몬 분비에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더욱이, 칡즙에는 탄수화물과 무기질 및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와 피부미용에 효능이 있다. 칡즙의 효능으로 알려진 에스트로겐 성분은 석류의 600배에 달하기 때문에 여성호르몬을 관리하고 있다면 칡즙을 통해 효능을 보는 것이 좋겠다.

또한, 칡즙은 피로회복과 면역력 상승에 좋다. 칡즙을 섭취하게 되면 해열 작용과 발한 작용으로 인해 감기를 막아준다. 이러한 칡즙은 꾸준히 섭취하면 칡즙 효과 및 효능을 볼 수 있고 칡즙 복용방법을 지켜서 먹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칡을 이용해 직접 칡즙 만들기가 가능하니 생 칡즙을 갈아서 집에서 마셔주는 것도 좋다.

▲칡즙 먹는 법 및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갱년기에 좋은 음식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칡즙 부작용

칡즙은 여성에게 좋은 에스트로겐 음식으로 갱년기 여성들에게 좋다. 하지만, 칡즙은 과하게 섭취하거나 개인 체질에 맞지 않으면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먼저, 칡즙을 상품으로 구매해서 섭취하는 경우 먹는 방법보다는 유통기한을 잘 살피고 적당한 가격에서 구매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생 칡을 갈아서 마시는 경우 칡즙 복용법을 따르고 칡즙을 먹어서는 안되는 사람인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야생 칡즙의 경우 칡을 깨끗이 씻어 즙을 내는 것이 좋다.

칡즙을 너무 많이 먹게 되는 경우 현기증이나 갈증이 나는 부작용이 있으며 오히려 간에 독이 되어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국산 생칡 즙의 경우 직접 달이거나 녹즙기를 이용해 즙을 내서 먹는 방법이 좋다. 칡즙을 먹고 부작용이 있다면 반드시 섭취를 중단하는 것이 좋다. 칡즙은 여성에게 효능이 많은 음식이며 이외에도 바나나, 콩, 푸룬, 검은깨들이 여성호르몬 음식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