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의 주범 ‘베타 아밀로이드’ 수치 늘고 증가 속도 빨라져

[공감신문] 수면호흡장애(SDB: Sleep-disordered breathing)가 알츠하이머 치매의 위험을 높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수면호흡장애는 저호흡과 무호흡이 반복되는 것으로 심하게 코를 골다가 간헐적으로 끊기는 상태를 말한다.

수면 중 저호흡(hypopnea)과 무호흡(apnea)이 반복되는 수면호흡장애(SDB: Sleep-disordered breathing)의 대표적 형태는 심하게 코를 골면서 간헐적으로 호흡이 끊기는 폐쇄성 수면무호흡증(OSA: obstructive sleep apnea)이다.

18일 워싱턴 포스트 인터넷판 등에 따르면 미국의 휘튼(Wheaten) 대학의 미건 호건 박사는 수면호흡장애가 치매의 주범으로 알려진 뇌세포의 독성 단백질 베타아밀로이드 플라크 형성과 연관이 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치매는 신경세포 표면에 있는 단백질인 베타아밀로이드가 응축을 일으키고 신경세포 안에 있는 타우 단백질이 서로 엉켜 신경세포를 파괴하면서 발생한다.

호건 박사는 “알츠하이머병 신경 영상 기획(ADNI: Alzheimer's Disease Neuroimaging Initiative) 자료를 분석한 결과, 수면호흡장애가 있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베타아밀로이드 수치가 높고 증가하는 속도도 빠르게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는 인지기능이 정상인 516명(71~78세)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3년 사이 수면호흡장애 그룹이 수면호흡장애가 없는 대조군에 비해 베타아밀로이드 수치가 더 많이 늘고 증가 속도도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 수면호흡장애가 치매 위험을 높이는 변이유전자인 APOE-e4와는 무관한 것으로 밝혀졌다. 호건 박사는 "이러한 결과가 수면호흡장애가 치매의 독립적 위험요인일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경도인지장애(MCI: mild cognitive impairment)가 있는 798명에 대한 연구 결과, 수면무호흡증 그룹이 그렇지 않은 그룹에 비해 기본적으로 베타아밀로이드 수치가 높고 증가속도도 빨랐다.

호건 박사는 “수면 중엔 뇌가 베타아밀로이드를 청소한다는 연구결과도 있다”며 “아마도 수면 호흡장애가 이 과정을 방해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수면호흡장애가 있는 사람은 치매의 주범인 베타아밀로이드 수치가 높고 증가속도도 빨랐다.

이 연구결과는 영국 런던에서 열리고 있는 알츠하이머병학회 2017 국제학술회의(Alzheimer's Association International Conference 2017)에서 발표됐다.

연구결과에 대해 미국 알츠하이머병학회의 키스 파고 연구실장은 “치매의 아주 초기 단계에서 수면 장애가 나타나는 것인지 아니면 수면장애가 치매로 이어지는 것인지 알 수 없다”며 “동물실험에서는 두 가지가 모두 가능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