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서 54% 오르기도...CJ "주요 원·부재료와 가공비 등 꾸준히 올라 가격 인상"

CJ제일제당

[공감신문] 유안나 기자=국내 1위 종합 식품제조업체인 CJ제일제당이 올해 들어 원가 상승 등을 이유로 햇반, 두부 등 상품의 가격을 올리고 있다.

CJ제일제당 가격 인상에 따라 일부 식품 업체도 동참하자 장바구니 물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18일 식품 및 유통업계에 따르면, CJ제일제당은 지난 2월 햇반과 어묵, 장류 등 7개 품목 가격을 일제히 올렸다. 햇반과 같이 브랜드 파워가 강한 제품 뿐만 아니라 장류까지 전체적으로 가격을 끌어올린 것이다. 

CJ제일제당은 대표 상품인 ‘햇반 210g’을 1480원에서 1600원으로 올리는 등 평균 9% 인상했다. ‘햇반 컵반 스팸마요덮밥’은 2980원에서 3180원으로 평균 6.8% 올랐다.

어묵과 맛살 가격은 각각 평균 7.6%, 6.8%, 고추장과 된장 등 장류는 평균 7%, 다시다는 평균 9% 올렸다.

이어 4월 중순에는 두부와 낫토 등 국산 콩으로 만든 두부 품목 가격을 평균 9.4% 인상했다. 

CJ제일제당의 가격 인상 여파로, 한 대형마트에서 ‘행복한 콩 천일염국산콩부침과 콩찌개 180g’은 각각 1480원에서 2280원으로 가격이 54.1%나 뛰었다. 또, ‘유산균 생나또 달콤간장’과 ‘행복한콩 콩국물’도 각각 판매가가 25.1% 올랐다. 

18일 식품 및 유통업계에 따르면, CJ제일제당은 지난 2월 햇반과 어묵, 장류 등 7개 품목 가격을 일제히 올렸다. 이어 4월 중순에는 국산 콩으로 만든 두부 품목 가격을 평균 9.4% 인상했다.

이와 관련,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원가 인상 요인을 자체 흡수하며 감내해 왔지만, 주요 원·부재료와 가공비 등이 꾸준히 올라 가격을 올리게 됐다”고 밝혔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식품업계 1위인 CJ제일제당이 햇반컵밥’, ‘비비고’, ‘고메’ 등 주요 간편식 제품의 인기에 힘입어 영업이익을 내고도 올해 잇달아 가격 인상에 나선 것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나온다. CJ제일제당의 지난해 연결기준 영업이익은 8327억원으로 전년보다 7.2% 증가했다. 

이혜영 소비자공익네트워크 정책기회본부장은 “CJ제일제당과 같은 대기업이 막대한 영업이익을 보면서도 혼란한 틈을 타서 제품 가격을 올리는 모습이 반복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식품 가격 인상은 가계 장바구니 물가에 큰 영향을 주므로 가격 인상에 신중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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